광고 효율을 위해선, 그로스해킹은 필수입니다

작성자 조정현
작성일 2023.05.19
조회수 483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의 인사이트는 그로스해킹에 관한 내용입니다.


마케터는 매 순간 변화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하고,


시장을 분석하기 위한 지표와 수치에 대한 탁월한 해석 능력 또한 겸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빅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요즘에는 이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하는 능력이 마케터의 핵심능력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로스해킹이란?




그로스해킹은 성장을 위한 모든 수단이란 뜻으로 공격 대상의 미세한 빈틈을 찾아 해킹을 하듯이 성장을 위해 고객과 유통과정 등의 공략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기업, 제품 매출 증가 등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빠르게 MVP 모델로 출시하여 시장의 평가를 받아 본 후, 소비자와 시장의 반응에 따라 제품 또는 서비스가 시장 및 고객들이 원하는 완벽한 상품으로 도달할 때까지 쉬지 않고 개선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예시로, 드롭박스의 첫 마케팅 담당자는, 데모 버전을 소셜미디어에 퍼트려 초기 이용자 집단을 모았습니다. 그다음 데이터를 통해 이용자들을 분석과 결과, 자사의 사이트에 가입하게 된 경로가 지인이었던 것을 발견하고 ‘친구 추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즉, 추천자와 가입자 모두에게 추가적으로 500MB의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해 주었고,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바이럴 효과를 내며 마케팅적으로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그로스해킹’은 단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 성장(Growth)을 위한 모든 수단(Hacking)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빠르게 성장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단이란, 데이터 기반의 분석과 시장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장해 나간다는 의미로, 자본과 리소스가 한정적인 스타트 기업에게서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로스해킹의 목표




기존의 마케팅 전략들은 이미 완성된 제품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 활동’에 치중되었다면, 반대로 그로스해킹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전 과정에서 마케팅 요소를 가미하는 것입니다.


1차적인 상품을 시장에 출시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한 후, 2차적인 상품을 다시 시장에 내놓아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소비자는 점점 더 상품에 대한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을 얻을 것이고,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자연적으로 구매 경험에 대한 공유가 이뤄지면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구매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최적화하는 방법. 그로스해킹은 생산부터 관리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입맛에 딱 맞는 상품으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광고효과, 특히 서비스 부분의 개선은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이 축적되므로 높은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저비용 고효율 성장’이 그로스해킹의 본질적인 목표입니다. 또, 제품과 서비스가 개선되는 과정에서 기업도 함께 성장한다는 것 역시 그로스해킹의 포괄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로스해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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