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및 성공사례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과 성공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형으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즉, 바이러스가 전염되듯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물건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어느새 소비자들은 ‘광고’라는 문구에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똑똑해진 소비자들의 의식에 자연스럽게 들어가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 바이럴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첫째, 저비용 고효율
기업이 직접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매체에 광고비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광고를 위해 생산한 콘텐츠가 아니라 직접 구매를 한 소비자가 생산하는 콘텐츠로 높은 신뢰도를 가집니다. 소비자가 계속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또 다른 소비자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기에 기업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둘째, 폭 넓은 고객층
바이럴 마케팅은 타깃을 정하고 그에 맞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로 기업이 생각지도 못한 채널에서 잠재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데요, 이 잠재고객 또한 하나의 바이럴 매체가 되어 SNS나 블로그에 게시물 작성 후 공유한다면 그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3.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불닭 브랜드 제품이 2021년 매출 4,400억 원을 돌파하면서 누적 매출 2조 원을 넘겼습니다. 아래 표를 보게 되면 붉닭볶음면의 국내 매출 추이와 해외 매출 추이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내 매출은 12년 이후 큰 폭으로 증가 후 계속 유지 되었지만, 해외 매출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일까요?
정답은 바이럴 마케팅에 있습니다. 지금은 메가 인플루언서인 영국 남자의 2014년 2월에 올린 불닭볶음면 첼린지를 기점으로 해외에서 불닭볶음면 첼린지 붐이 일어나 다양한 먹방 유튜버들 FIRE NOODLE CHALLENGE라는 제목으로 바이럴 마케팅이 형성되어 끝도 없이 퍼져나갔습니다.
FIRE NOODLE CHALLENGE 영상 중 가장 많은 뷰 수를 기록한 것은 세계적인 푸드 파이터 맷 스토니의 영상으로 조회수 약 1.3억 회를 기록하였습니다.
계속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결국은 우리가 소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금까지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및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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