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가 가지는 브랜드 이미지

작성자 조정현
작성일 2023.07.03
조회수 528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은 컬러가 가지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는 특정한 색상과 늘 연관되어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황금빛 로고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빨간색을 떠올리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컬러를 활용하면, 그 브랜드만의 독특한 개성을 보여주면서도 타깃 고객층에게 선명한 인상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마케팅 자료나 웹사이트, 콘텐츠를 좀 더 예쁘게 만드는 데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여러분의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를 바꾸어놓을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인데요,


색채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타인이나, 제품, 주변 환경에 대해서 대부분 90초 이내에 무의식적인 판단을 내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사람들이 내리는 판단의 90% 이상은 색깔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기업이 컬러 마케팅을 위해 어떤 색상을 고르느냐 하는 것이 생각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브랜드 컬러를 보고 사람들이 느끼게 되는 기업의 이미지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요즘에는 녹색이 단순히 자연친화적인 기업을 나타내고, 보라색은 고급스러운 브랜드를 의미하지만은 않는 것인데요. 어떤 색깔이 가진 맥락, 문화적 차이, 타깃 고객층의 성장환경을 비롯한 많은 요소들이 기업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감정과 연결되는 색상들도 있습니다.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색상들의 일반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빨강

빨강은 흔히 열정, 흥분, 분노와 연관되는 색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활기차거나 현대적이거나 즐거운 것이라면 빨간색이 가장 잘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코카콜라, 넷플릭스, 타깃(Target) 같은 브랜드가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 오렌지

오렌지는 자연스러운 활기와 즐거움을 보여주는 색으로,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나타내고 싶어 하는 기업들이 흔히 사용합니다. 프랑스의 휴대폰 제조업체인 오렌지(Orange)와 이지젯(EasyJet)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활기찬 감정을 전달하고 싶다면, 오렌지색이 적당합니다.


◈ 노랑

친근하면서도 장난기가 연상되는 노랑은 쾌활하고 젊은 에너지를 전해줍니다. 발랄하고 긍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유아동 제품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컬러입니다. 카카오와 이마트가 노란색 브랜드 컬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녹색

녹색은 자연보호나 지속 가능성에서부터 부유함의 상징까지 많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색조입니다. 녹색은 “리프레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스프라이트” 음료수 병을 보시면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 파랑

파랑은 어느 브랜드의 컬러 팔레트에 섞여도 잘 어울립니다. 파란색은 전문성, 진실성, 신뢰감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컬러이기도 하는데요, 은행권이나 금융업처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서비스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라색을 보며 고급스럽고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린다고 합니다. 요즘 뜨고 있는 마켓 컬리가 바로 보라색 컬러 마케팅을 하고 있는 대표 기업인데요. 보라색을 사용해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먹거리라는 이미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컬러가 가지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2zooo@ampm.co.kr
카카오 오픈채팅유튜브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