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성공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기업은 브랜드를 처음 런칭했을 때 광고와 프로모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과 같은 신규 브랜드의 경우 사업 초반부터 무리한 광고 집행비를 들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신규 브랜드가 가장 쉽고 저렴하게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하고 브랜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입니다.
신규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딩 뜻
브랜딩이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기 위해 브랜드에서 의도적으로 취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시장에서 경쟁하는 다른 브랜드들과의 차별점을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브랜드만의 고유한 인상을 남기는 모든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 전략
브랜딩에 있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고객에게 어떤 브랜드로 인식되고 싶은가?” 입니다. 여기서 어떤 브랜드란 고객이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이미지와 같습니다.
신규 브랜드일수록 이미지 구축을 위해 일관적이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바로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다음 리스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겟 고객의 질문 파악하기
내 브랜드의 고객이 처한 어려움과 궁금증을 검색 키워드로부터 파악합니다.
2. 비슷한 질문들을 테마로 묶기
고객의 질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영양제 브랜드인 경우, 눈에 좋은 영양제를 찾는 고객과 간에 좋은 영양제를 찾는 고객 등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 고객의 질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고객의 질문을 비슷한 의도에 따라 테마 분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가장 자신 있는 질문에 먼저 대답하기
다양한 질문들 중 내 브랜드가 가장 잘하는, 고객에게 인식되고 싶은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가까운 질문에 먼저 콘텐츠로 대답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들은 지속적으로 유사한 테마성을 띄는 고객의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함으로써 신규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지 인식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가장 보편적인 브랜드 홍보 방법이지만 앞으로 단순한 광고를 통한 고객과의 접점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는 신규 브랜드 뿐 아니라 대기업이 런칭하는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들은 단순 광고에 싫증을 내기 시작했으며 다양한 광고 차단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바로 고객의 질문에 답을 하는 콘텐츠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고 브랜딩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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