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ㅣ 광고컨설팅 1팀 ㅣ정다영입니다
모두 202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늘은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가 약속을 잡고 특정 지역에서 만난다고 했을 때,
그 곳의 맛집을 가기 위해
꼭 하는 것이 있죠 !
바로 '네이버에 지역 맛집을 검색' 해보는 것 입니다
[ 지역명 + 맛집 ] 또는 [지역명 + 메뉴/서비스명]
검색 시 다양한 매장 리스트가 보여질텐데요
출처 : 네이버 통합광고주센터 [플레이스 광고] 소개
이렇게 네이버 통합 검색 영역에
상위로 노출시켜주는 것이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입니다
위 사진 처럼 "장자동 맛집"을 검색하면,
다양한 음식점 리스트가 보여지고,
이 중 한 매장을 클릭하면
매장정보, 메뉴, 사진, 가격, 후기 등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상세정보 외에도 매장 운영을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네이버 예약, 주문, 스마트콜 등 서비스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플레이스 광고를 하기 위해서
먼저 스마트플레이스를 등록해야 합니다
스마트 플레이스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매장의 정보를 등록하는 플랫폼입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업체 정보를 새로 등록하는 게 아니라
스마트 플레이스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정보를 불러오기 때문에
스마트 플레이스로 매장 등록을 먼저 해야합니다
그럼 이제 가장 궁금해하실
플레이스 광고
집행비용 / 키워드 / 과금 방식 / 과금기준 / 입찰가 / 노출지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집행비용
하루 예산 설정
캠페인 최대 3만원
광고그룹 최대 2만원
키워드 입찰가 최소 50원 ~ 최대5,000원
출처 : 네이버[비즈스쿨] 플레이스광고 이해하기
하루 예산 설정 시,
설정한 예산만큼 광고비가 소진되거나 많이 과금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광고가 자동으로 중단됩니다
예산 설정은 언제든 수정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 계획에 맞춰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적용 방식
자동매칭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사장님들이 직접 키워드를 하나 하나 등록하거나
업종 별 키워드가 따로 있어 선택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지정해줍니다
음식점을 예시로 보면 등록되어있는 업종, 주소, 메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시스템에서 연관 키워드를 자동으로 매칭합니다
또한,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키워드의 경우
사장님이 직접 제외처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3. 과금방식과 과금기준
CPC 방식 (클릭당 과금)입니다
광고 품질지수와 입찰가를 반영한 노출 순위 결정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노출 자체만으로 과금되지 않습니다
매장을 클릭해서 업체 정보 페이지로 넘어가는 경우
또는 전화, 예약 등 연관 서비스로 넘어가는 경우 과금됩니다
노출 순위 또한 입찰가만 높다고
1순위로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함께 고려하여
순위가 결정됩니다
내 광고가 사용자 검색의도와 요구를 충족시키는지에 따라
품질지수가 결정되니 매장의 기본정보들을 정확히 등록해줘야 합니다
4. 입찰가
입찰가 + 품질지수
내 광고 입찰가가 아닌
차순위 광고의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반영하여 광고비가 결정
예를 들어 평균입찰가가 500원이고 내가 550원로 입찰했다면
실제 광고 클릭시 발생하는 비용은 550원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내가 입력한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반영하여
노출순위가 결정되기 되며,
차순위 광고의 입찰가를 바탕으로 광고비가 결정되며,
내 광고와 차순위 광고의 품질지수를 반영하여 광고비가 결정됩니다
또한, 플레이스 광고가 노출되는 모든 지면에 동일한 노출/ 과금 기준 적용
네이버 통합검색 상위에 노출하고 싶은데
입찰가를 얼마로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광고 등록 과정에서 평균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평균입찰가는
같은 지역 같은 업종 기준 과거 28일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니다
만약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을때는
데이터 부족 표시와 함께 최저가인 50원으로 표기됩니다
5. 노출지면
네이버 통합 검색 영역 (플레이스 영역에 노출)
지도 영역이나 더보기에서 연결되는 모바일 플레이스 영역
네이버 지도 영역 (PC지도, 모바일 웹, 네이버 지도앱)
예를 들어 평균입찰가가 500원이고 내가 550원로 입찰했다면
실제 광고 클릭시 발생하는 비용은 550원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내가 입력한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반영
출처 : 네이버[비즈스쿨] 플레이스광고 이해하기
오늘은 이렇게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를 알아보았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사장님들은
연말 º 연초 만남이 많은
이 시즌에 집중적으로 플레이스 광고를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