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포즈 애드를 아시나요?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5.01.02
조회수 49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영상을 통한 광고가

더 발전 할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해당 링크 >> 여러분!! 요즘 대세는 영상입니다!!

 


여러분들은 영상을 시청하다가 관심이 생겨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으신 가요?


무심코 쇼츠 혹은 릴스를 넘기다가 보면

마침 필요했는데? 라는 생각으로 링크로 들어가서

상세페이지를 읽어보고 구매를 결심한 적도 있으실 겁니다.

 

이렇듯 이제는 소재가 이미지로 국한되는 것이 아닌

영상의 가치가 더 올라가고 있습니다.

 

뷰티 업종이나 주방, 생활용품의 경우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유목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영상들을 노출 시키면 구매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고객을 콘텐츠로 유인해서 전자상거래로 연결하는 비즈니스를

미디어 커머스 또는 콘텐츠 커머스라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혹할 만한 영상,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구매 욕구를 자극해

결제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 바로 핵심입니다

 


 

- 넷플릭스와 구글 포즈 애드

 

넷플릭스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에밀리 파리에 다가 시즌4에서

넷플릭스와 구글이 협력한 포즈 애드가 적용되었습니다.

포즈 애드란 시청자들이 영상을 시청하다가 5초 이상 일시 정지할 경우,

화면에 주요 상품의 이미지를 노출해 주고, 쇼핑으로 연계해서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콘텐츠 안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경우 나중을 생각할 필요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유명 연예인이 드라마, 영화, 예능에서 착용한 제품들을

구매하는 것을손민수 한다라고 하는데

이도 포즈 애드의 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온란인으로 쇼핑하는 방식은 주로 검색을 통해 구매가 이뤄지면서

검색광고, 쇼핑광고, SEO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포즈 애드를 비롯한 생성형 AI가 활약하고 있어 발견형 소비가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커머스가 지난 2016년부터 SNS를 기반으로 꾸준히 활약해 왔다면,

포즈 애드는 OTT시장으로 넘어간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유튜브와 쿠팡 그리고 제휴 태그

 

제휴 태그 서비스는 동영상에 등장하는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된 서비스 입니다.

여러분들은 유튜브 동영상 혹은 쇼츠를 보다 보면 크리에이터들이 제품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해당 제품의 랜딩페이지를 쿠팡으로 연결하여 쉽게 구매할 수 있게 연결해둔 것을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구매를 유도 하는 방법이 제휴 태그 입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3%인 반면

제휴 태그는 사용자가 해당 링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게 되면

크리에이터에게 약 6.7%의 커미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유튜버가 영상을 업로드할 때,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제품을

간단하게 태그만 하면 되기 때문에 허들도 낮은 편이고,

태그만 해 두면 영상 설명 란에 자동으로 제품의 썸네일 ,제품 링크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광고의 확장판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국내에서는 CJ온스타일이 모바일 라이브쇼를 선보이며 절찬리에 매진 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틱톡이나 쇼피파이의 쇼핑 라이브 혹은 라이브 스트리밍 역시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소개하고, 팝업이 나타나면 클릭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핀터레스트에도 쇼핑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핀에서 직접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도 가능합니다.

 

 

- 마치며


미디어 커머스의 기본 틀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중심으로 고객을 유입하고,

전환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는 활동이 주를 이뤘습니다.

지금 이 수단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틱톡,

유튜버를 활용한 네이티브 광고와 라이브 스트리밍 까지 확장된 것 입니다.

 

이렇게 AI기술이 고도화 될 경우 AI는 각 개인의 선호도와 행동을 분석해서 완벽하게

맞춤화 된 제품을 추천하고, 콘텐츠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 마케터들은 검색엔진최적화나 쇼핑검색에 공을 들이기보다는

AI의 학습에 있어 우리 제품이 어떻게 하면 답변에 노출될 수 있을지.

AI광고 구좌를 구매해 제품을 노출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 때문에 퍼널 마케팅 부분에서도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흥미를 느끼고,

구매 욕망을 만들어 결제까지 이뤄지게 했지만, 이제는 전체과정이 간소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 트렌드에 맞춰 먼저 앞서가는 업체가 

매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한 발 먼저 나아갈 수 있게 도와드릴 수 있는

마케터가 여기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나

제 다른 전략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시면 상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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