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를 전문가 처럼 하는 다섯 가지 꿀팁!
비즈니스 시작 전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시장 조사가 가장 필수적입니다.
내가 원하는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 파악부터, 잘 하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까지 도출해 낼 수 있죠.
시장 조사에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그 중 다섯 가지 항목을 추려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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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 페르소나 만들기
구매자 페르소나는 이상적인 고객을 상상해서 만드는 거예요.
연령, 위치, 소득 수준 등 세부 정보를 활용해서 고객이 왜 구매하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 하려는지 이해하는 게 중요해요.
이렇게 하면 광고도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고, 제품의 디테일도 표현하기 더 쉬워요.
출처: Chris/제작: 퍼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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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조사하기
고객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웹사이트나 이메일을 통해 설문 조사를 해보세요.
설문 조사는 고객의 생각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만족도 조사와 같은 설문 조사는 정기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추이 파악을 원활히 할 수 있어요.
출처: 오픈애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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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 목록을 Facebook Ads에 업로드하기
페이스북 광고를 사용하면 고객의 관심사와 습관을 더 잘 알 수 있어요.
Meta Business Manager에서 'Custom Audiences' 기능을 사용해 고객 이메일 목록을 업로드하면
페이스북이 자동으로 그들의 프로필을 분석해줘요.
다만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는 계속 감소 추세인 반면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기 때문에
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해요.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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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업체 연구하기
경쟁 업체의 웹사이트와 마케팅 방법을 분석해보세요.
그들이 잘하고 있는 것을 배우고, 우리 업체나 제품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건
표절이 아닌 훌륭한 레퍼런스 활용이라고 볼 수 있어요!
Ahrefs나 SEMRush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더 쉽게 분석할 수 있지만
국내 업체 분석에 적용하는 것엔 한계가 있을 수 있어
관련 레퍼런스를 통해 구체적인 전략을 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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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이메일 캠페인 설정하기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러 작은 이메일 캠페인을 해보세요.
다양한 그룹을 설정한 후 각각 다른 내용이나 형식을 보내고,
어떤 그룹이 가장 많이 반응하는지 확인해보는 거예요.
이렇게 하면 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인지 분석할 수 있어요.
시장 조사는 시간이 걸리지만, 고객을 이해하고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꼭 필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위의 다섯 가지 전략을 활용해서 시장 조사를 시작해보고
본인의 브랜드나 제품의 소구점을 설정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다만 광고 툴의 활용이나 경쟁 업체들의 다양한 레퍼런스 확보는 개인이나 신생 업체에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저와 같은 전문 마케터의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1:1 무료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컨택 포인트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상 AMPM Global의 마케터 조준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