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쿠팡의 제휴? 커머스 시장의 돌풍!
유튜브에서 쇼핑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해요.
더 나아가서 이번엔 라이브 커머스 에서는 뒤쳐져 있던 국내 이커머스 1위 업체인 쿠팡이 유튜브와 연계하여
새로운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요.
이번 제휴를 통해서 크리에이터는 쿠팡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해
동영상, 쇼츠 및 라이브 스트림 콘텐츠에 태그하고 시청자가 그 태그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할 시
수수료를 지급받아 수입 창출이 가능한 과정으로 진행되며
채널 관리 페이지인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해당 제품의 클릭 수, 주문 현황과 같은 정보를 확인 가능해요.
확실히 이전 유튜브 쇼핑은 본인의 제품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터로 한정되어 있던 반면,
이번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쿠팡에서 판매 중인 브랜드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브랜드 등
더욱 다양한 제품을 다양한 컨텐츠에 연결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으로 보여요.
특히나 본인의 브랜드를 소유한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의 광고 비용의 편차가 굉장히 심할 뿐더러
구독자의 수가 높거나 테크 유튜버와 같은 고가의 제품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컨텐츠는...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어요.
이러한 가려운 부분을 이번 쇼핑 제휴 프로그램이 제대로 긁어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달 내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유튜브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며
크리에이터나 신생 업체같은 경우 웹페이지 개설이나 복잡한 디자인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쇼핑 페이지를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가 가능해요.
유튜브가 국내 컨텐츠 소비 사용 시간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진 만큼 전용 스토어를 이용한 소비의 증가는
당연한 수순으로 보여요.
다만, 쿠팡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이나 앞으로 확대될 다른 커머스 관련 업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그 시작부터 본인의 채널이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의 맞는 마케팅이 필요해요.
제품이나 브랜드의 다양성이 꼭 구매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죠.
이러한 전략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저와 같은 전문 마케터의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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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상 AMPM Global의 마케터 조준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