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네이버 광고는 처음인가요?(2)

작성자 구유빈
작성일 2023.05.08
조회수 491

 


지난 글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531&ae=ubin3493&sst=wr_num%2Cwr_reply&sop=and&page=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오늘은 네이버에는 어떤 광고 상품들이 있는지,

이해를 빠르게 돕기 위해 핵심적인 특징 중심으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광고는 크게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두 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을 설명을 드리자면,

 

 

 

검색광고는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검색 키워드와 관계없이 이용자의 정보 탐색 과정에 노출이 되는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검색광고는 7개로 나뉘어져 있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2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업종에 있는 중소규모의 사업주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상품을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검색광고(파워링크/ 쇼핑검색)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상품은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와 쇼핑검색 광고 입니다.

네이버 모바일, PC 검색결과 화면에서 파워링크와 쇼핑 영역에 노출이 됩니다.

 

파워링크의 경우 랜딩페이지에 대한 자유도가 높습니다.

홈페이지 뿐 만 아니라 블로그, 카페,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사이트로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또한 소재의 확장성도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홍보문구 외에도 이미지, 가격정보, 블로그후기 등 다양한 정보 노출이 가능합니다.

 

쇼핑검색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네이버 쇼핑에 입점 되어있는 사업주분들을 위한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에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며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광고 상품 정보가 광고 소재로도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어떠한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 시킬지 고민 할 필요가 없는 상품입니다.

광고 소재만 잘 등록이 되면 내 상품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검색 이용자가 검색 했을 때 자동으로 매칭 되어 광고 노출이 됩니다.

또한 고객들에게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지급 할 수 있는 혜택도 가지고 있는 상품입니다.

 

2.     플레이스광고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사업주 분들을 위한 광고 상품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시는 사업주 분들 중 상당수가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이 되어 있을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플레이스 광고 역시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 정보를 연동해서 광고 소재 제작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지역 키워드에 자동으로 매칭이 되어 노출이 되는데요.

네이버 모바일/PC 플레이스 영역 뿐만 아니라, 네이버 지도에서도 노출이 되어

고객의 다양한 검색 패턴에도 대응을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3.     지역소상공인광고


 지역소상공인광고 상품은 플레이스 광고와 동일하게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집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플레이스광고와 다른 점이 있다면, 플레이스 영역에 노출 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뉴스, 블로그 등 콘텐츠 서비스 영역 내에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로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검색 키워드에 매칭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장 주소 기준으로 주변 5개 지역

, , 동 단위로 선택해서 해당지역 근거리에 있는 고객에게만 노출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콘텐츠검색광고(파워컨텐츠)

네이버 모바일/PC에서 뷰 영역 내에서 블로그, 카페, 포스트 컨텐츠와 함께 노출이 되는 상품으로

파워컨텐츠의 랜딩페이지 역시 블로그, 카페, 포스트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검색형 콘텐츠 마케팅 상품으로 콘텐츠의 품질이 광고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탐색 니즈가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별도의 키워드 세트가 존재하며, 해당 키워드로만 광고 집행이 가능한데요.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키워드 리스트를 먼저 살펴보시고 집행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있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콘텐츠 검색광고는 비교/분석하는 콘텐츠의 특성상 직접적인 구매로 연결되기는 쉽지 않은 상품입니다.

따라서 고객들과 신뢰 관계를 먼저 형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이용자가 알고 싶어할 만한 내용으로 콘텐츠를 작성해 장기적으로 집행을 하신다면 원하시는 전환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브랜드 검색광고

 

브랜드검색광고는 네이버 모바일/PC 검색결과 상단에 단독 노출 되는 상품으로

우리 브랜드를 검색하는 고객에게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의 정보를 노출 시킬 수 있어서

노출만으로도 추가 탐색을 유도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업체명, 브랜드명, 상품명 등의 브랜드 키워드로만 광고 집행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상품들과 달리 광고 집행 전 광고비를 결제 해야 하는 상품으로

구매 키워드 조회수, 템플릿 유형, 집행기간에 따라 광고비가 결정됩니다.

 

6.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성과형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검색 결과 지면에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모바일 주요 판, 뉴스, 카페, 밴드 등의 피드 영역에 노출이 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모든 이용자에게 광고를 노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성별, 연령, 지역, 관심사 까지 고려해서

내가 원하는 대상에게만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네이버의 광고 상품의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이어지는 3번째 글에서는 그럼 나한테 도움이 되는 광고 상품은 무엇일까?’ 에 대한 부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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