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경쟁사 분석하는 궁극적인 이유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이한별대리입니다.
이커머스 사업하시는 광고주분들이나 해당 사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커머스의 성장세에 대해서는 이미 다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크게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있으며
기업들이 시장 내에 과포화되어, 많은 고객을 새롭게 유치하고 매출을 높이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이커머스 기업에서 큰 이커머스 기업으로 고객을 뺏기는 추세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경쟁사 분석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하는 효과적인 전자상거래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커머스 경쟁사 분석이란?
-> 경쟁사의 웹사이트, SNS, 마케팅 전략, 가격 정책, 서비스 등 여러가지 부분을
자사와 비교하는 것을 경쟁사 분석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경쟁 제품, 마케팅 및 성장 전략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전략적인 연구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분석에서는 경쟁업체의 약점/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량의 가설을 세우고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사 비즈니스와 경쟁업체를 얼마나 잘 비교하는지가 경쟁사 분석을 성공시키고,
자사의 경쟁력을 갖추게 합니다.
분석을 통하여 경쟁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더 잘 알게 되고,
마케팅 전략을 위해 잠재적인 기회나 활용할 수 있는 강점과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인식하고 있어야할 주의사항 및 자사의 약점에 대해 알게 됩니다.
앞서 경쟁사 분석의 이점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렸는데
조금 더 세부적인 경쟁사 분석의 이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쟁사 분석의 이점은?
1. 차별점 이해
경쟁사의 데니터를 수집하며 경쟁사가 제품 설계와 마케팅, 성장 전략을 잘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냄으로써
자사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변수에 잘 적응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할때 경쟁사보다 우위를 가지기 위해 선보일 수 있는
강점 영역을 확실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즉, 경쟁사 분석으로 서비스를 더 좋고, 신속하고, 저렴하고, 무엇보다 차별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판매 접근
경쟁사 분석을 통하여 경쟁사가 자사의 고객을 어떻게 뺏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말인지 의아하실거같으신데요
경쟁사 제품은 저렴 or 품질이 좋음 or 새로운 기술력이 적용되는 등 우수할 수 있어
고객이 자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사보다 품질 부분에서 떨어진다면 자사 직원에게 품질 개선을 요구하고
영업 및 자사 마케팅직원에게 좋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음을 교육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증가
경쟁사 분석을 할 때 해당 업종의 시장현황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많이 끌어들이는 매개 변수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고객 중심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벤치마킹을 하더라도 자사의 강점이나 특색을 잃어서는 안됩니다.
경쟁사 분석으로 가격, 품질 또는 고객 서비스 등 경쟁사 대비 1개이상 우위를 점하고
차별화 측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은 경쟁사 분석을 해야하는 궁극적인 이유와 장점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경쟁사 분석을 하는 도구시스템에 관하여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쟁사 분석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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