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안팔리는건가 전환이 안찍히는건가... 구글 애즈에서 전환 측정하기!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08.11
조회수 4036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2팀 홍승택입니다.


광고를 진행하다보면 가끔 광고주님들께 이런 문의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마케터는 오만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진짜 안팔리는건가...? 진짜 전환이 발생이 안됐나...? 내가 세팅할 때 전환 추적 테스트를 하긴 했었나...? 지금이라도 해볼까..? 


이런 곤란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전환추적은 필수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는데 특히 온라인 광고에 있어서 이 전환이라는 개념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환추적을 통해서 광고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서 어떤 점을 개선할 지 전반적인 분석이 이뤄지니까요.


일반적으로 사이트 유입 이후에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들은 사이트 내에 삽입된 자바스크립트 등을 통해서 기록 및 분석이 됩니다. 

메타에서는 자체 추적 스크립트인 '픽셀'이 있고 네이버 SA는 '프리미엄 로그분석' 등을 이용하고 카카오도 자체 분석 스크립트인 카카오 픽셀이 있으며 구글의 경우는 구글 자체에서 제공하는 범용사이트 태그 gtag가 있죠.


오늘은 구글 애즈에서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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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전환 추적에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플랫폼은 3가지입니다.


1. 구글애즈

2. 구글 애널리틱스 (GA4)

3. 구글 태그매니저 (GTM)


구글애즈에서 소재, 키워드, 캠페인, 타겟팅 등등 광고 집행과 관련된 전반적인 세팅이 이루어집니다.


GA4는 이렇게 셋팅된 광고 집행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석 툴입니다.


GTM은  웹사이트 유입 이후에 이뤄지는 고객의 모든 활동들을 태그/트리거/변수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조건을 달아 우리가 확인할 수 있도록 수치 상으로 데이터화 하여 전송하게 됩니다.   


이 3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구글 Ads내에서 전환 값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호스팅사, 기타 분석툴 등의 사용은 배제하였습니다!)



#1. 구글애즈 <-> GTM 


구글애즈와 GTM을 연동하여 전환값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애즈 도구 탭에 있는 전환에서 확인할 수 있는 Google 태그 관리자 사용을 들어가시면


요렇게 전환 ID 및 전환 라벨값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값을 GTM 구글애즈 전환태그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전환태그는 말그대로 구글애즈 광고를 통해서 들어온 사용자들의 전환이 얼마나 됐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GTM 내에서 제공해주는 태그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전환에 대한 트리거를 정의하고 해당 트리거가 발동되었을 때 전환값을 카운트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한가지 더 추가해주셔야 되는 태그가 전환링커입니다.



전환링커는 GA4의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에 GA4에서 측정할 수 있는 이벤트를 GTM 내에서 정의해서 구글 애즈로 전송하게 됩니다.

이말인즉슨 구글애즈랑 GA4가 연동되어있다면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전환링커를 왜 설치하냐면

전환링커를 설치해야하는 경우


1. GA4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2 GA4 및 Google Ads를 연결해 사용하지 않을 경우

3 좀 더 정확하고 세부적인 전환 데이터를 보고 싶은 경우 


근데 사실 중복설치해도 상관없으니 왠만하면 그냥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




#2. 구글애즈 <-> GA4 <-> GTM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입니다.


구글애즈 새 전환 액션에 보시면





요렇게 GA4의 데이터를 끌고 올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GA4에서는 요렇게 구글애즈 계정과 연동할 수가 있죠





GTM에서는 요렇게 GA4의 측정 ID를 상수 변수로 구성해서 연동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또 궁금해지는게


#1에서 GTM <-> 구글애즈가 가능한데 굳이 사이에 GA4를 낄 필요가 있나? 번거롭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애즈와 GA4를 연동하는데에 있어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애즈(Ads) 보고서를 애널리틱스에서 조회

2.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글 Ads에서 조회

3. 애널리틱스 목표를 구글 Ads 전환으로 활용

4. 정교하고 유용한 리마케팅 목록 생성

5. 다채널유입경로에서 실적 평가


아무래도 구글애즈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지표와 전용 분석툴을 사용해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지표는 그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또한 GA4에서 설정한 주요 맞춤 이벤트 등을 구글 애즈에 목표 전환값으로 불러와서 전환 최적화 캠페인으로 운영할 수도 있죠.

그리고 구글만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META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운영한다면 서드파티 트래커로 이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으로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겠죠






게다가 구글 세그먼트에 의한 리타케팅 목록 생성이 가능합니다.

구글애즈에서 보통 리타겟팅을 할 때 해당 페이지에 추적 스크립트를 심어서 운영을 하게 되는데 구글애즈에서 해당 스크립트를 제공해주긴 하지만 정교한 리타겟팅은 조금 한계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GA4의 잠재고객 목록을 이용하면 보다 상세하게 설정이 가능하죠



#3. 구글애즈 <-> GA4


GTM을 사용하지 않고 GA4에서 제공하는 gtag.js 범용사이트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GA4의 데이터를 구글애즈로 불러와 전환을 추적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저는 한번도 안해봤습니다^^)



GA4의 이벤트 종류로는 크게


1. 자동수집 이벤트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3. 추천/맞춤 이벤트


로 구성되어 있는데 GA4에서 맞춤 이벤트를 설정 한 후에 해당 데이터를 구글애즈 전환값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GA4에서 여러 전환값에 대한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지만 GTM에서 설정할 수 있는 다중 트리거와 페이지가 변경되거나 전환값을 바꿀 때

개발자의 눈치를 보면서 스크립트 작업 요청을 드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 네이버 페이 클릭값 이벤트 관련 다중 트리거





#4. 구글애즈


구글애즈 자체에서 제공하는 gtag.js를 설치하여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구글 애즈 내부에서 전환 액션을 추가해서 등록이 가능하며 



요런식으로 전환 목표, 전환가치 등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구글애즈에서 설정하는 전환은 단순 조건, 데이터로 제한되기 때문에

그만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자체가 적다는 점도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실제 광고주 전환 체크 확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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