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광고 세팅 전 확인해야 할 필수사항!

작성자 조은영
작성일 2024.01.12
조회수 137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조은영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광고지면도 다양하고 노출되는 구좌도 어마어마하게 많은 구글광고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구글검색광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스폰서표시와 함께 노출되는 광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과금이 되는 cpc방식

1일예산 설정 가능->초기에 적은예산과 낮은 cpc비용으로 실험적인 캠페인 운영 가능

검색사용자들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와 검색어를 사용자와 연관성을 평가하여

가급적 연관성이 높은 사용자들에게 노출시킴

 

스마트입찰전략

전환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노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입찰가를 조정하는 알고리즘방식. 타겟CPA 혹은 타겟로아스, 전환수최대화 등이 있음.

 

검색유형

구문검색, 확장검색, 일치검색 3가지 검색유형을 사용하여 등록한 키워드와 유사하거나 연관성 있는 검색어에 광고노출이 가능함

해당기능을 통해 적은 키워드로도 수백 수천개의 관련 검색어에 노출을 시킬 수 있음. 네이버처럼 하나하나 등록하는 시간을 경감시킬 수 있어 리소스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 추가로 자동으로 확장된 검색어 목록에서 효율 높은 키워드 발굴할 수 있음

 

구문검색-정확한 키워드 문구 앞이나 에 다른 단어가 포함된 검색어에 대해 광고를 게재

Ex) 구문검색 키워드남자셔츠

광고가 게재되는 검색어남자셔츠추천, 남자셔츠색상, 면접용남자셔츠

 

구문검색의 장점

유연하고 정확한 광고운영

키워드가 검색키워드와 일치해야하기 때문에 조금 더 정확한 광고 운영이 가능함

 

일치검색( [키워드] )

검색어와 키워드가 완전히 일치할 때 광고가 게재되는 유형

Ex) 일치검색 키워드-포스트잇

광고가 게재되는 검색어 포스트잇

 

다른 검색유형보다 광고 노출이 적지만 확실한 광고게재로 클릭률이 높음

브랜드 정보에 사용.

다른 서비스나 제품이 아닌 해당 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찾을 사람을 대상으로 사용하면 좋음

 

키워드 세팅방법

수백개의 키워드가 아닌 10~20개정도의 중요한 키워드만 등록하되

검색유형을 구문검색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

검색유형을 일치검색으로 할 경우 노출기준이 너무 엄격해서 원하는 정도의 노출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음. 확장검색의 경우 연관성없는 검색어에 효과없이 노출될 수 있음.

그러나 캠페인이 안정화 되어있는 상태에서는 여러모로 유리한 유형.

 

1일예산

단기간 내의 방문자를 최대한 많이 유입시키는 것이 목표가 아니면

원래 생각했던 예산의 절반 이하로 사용해도 무방.

구글광고는 초반에 효과가 미미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광고 데이터가 쌓이고

키워드,광고 중 나쁜요소가 걸러지면서 효과가 점점 좋아지는 흐름을 갖고있음

어느정도 광고집행 후 나쁜키워드와 광고를 걸러내서 효율이 있는 것들만 남았을 때

원래 계획했던 예산으로 올려서 집행.

 

클릭단가

클릭에 대해 부과되는 비용의 상한선을 정하는 최대 CPC입찰가도 초반에는 높지않게 설정합니다.

데이터가 쌓인 후 키워드별로 실적을 평가해서 실적이 우수하지만 입찰가 때문에 노출이 잘 되지 않는 키워드에 대해 개별적으로 입찰가 높이기

 

입찰전략

초반에는 수동CPC로 진행하다가 전환수가 어느정도 확보되는 시점에서

타겟CPA 혹은 타겟 ROAS같은 스마트입찰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시작부터 타겟CPA를 사용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전환데이터가 없어도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로서 양질의 트래픽을 유입시키도 합니다.

하지만 키워드 효율이 명확치 않은 운영 초반에 키워드 입찰가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려면 수동 CPC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고세팅

광고는 하나의 광고그룹 안에 가급적 2개 이상을 만들어서 운영하도록 합니다. 광고 중에서 효율이 나쁜 것을 없애는 것만으로 전체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광고 그룹에서 3개의 광고를 운영한다면 효율 나쁜 광고 하나를 삭제한 시점에 다른 소구의 광고를 추가해서 다시 3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시간이 경과된 후 3개의 광고 중 효율이 나쁜 것을 다시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추가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광고는 점점 최적화 됩니다.

 

오늘은 구글 검색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구글은 검색광고 말고도 다양한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음 글은 GDN에 대해서 알기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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