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을 올리는 광고 소재 제작 팁 - 실전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정현아입니다.
오늘은 클릭률, 나아가 전환율을 높이는 광고 콘텐츠 제작 팁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하는데요.
지난 번 경쟁도를 높이는 소재 구성법에 대해서는 다뤄봤고,
이번에는 실제로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어떤 툴로 제작하며, 어떻게 효율을 체크하면 좋을지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하는게 좋을 지 고민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SNS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실 때는 크게 3가지를 고려하면 좋습니다.
1) 타겟
2) 후킹성요소
3) 소재스타일
1) 타겟
광고 소재의 경우 '누구에게 말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만약 3040직장인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의 광고가 있고, 여러분이 해당 타겟으로 광고를 접한다면
"남녀노소 꼭 챙겨야할 영양소" 와 "30대 직장인이라면 꼭 챙겨야할 영양소" 중에서 어떤 카피가 더 눈에 들어오시나요?
저는 아무래도 후자에 더 눈길이 가는데요.
이처럼 모든 사람을 위한 광고가 아닌, 소비자로 하여금 나를 위한 광고라고 느껴질만한 카피가 필요합니다.
"서울 금천구에 사는 N년생 체험자를 모집합니다."
"피부가 예민하고 자주 뒤집어지는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등등 우리가 희망하는 타겟이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명확한 전달이 필요합니다.
2) 후킹성 요소
다음은 광고 콘텐츠에 담으면 좋은 요소인데요.
보통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의 내용으로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러면 꼭! 콘텐츠 내에 기한과 할인율 등으로 후킹성 요소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만 특가!"
"딱 이번주만 특가!"
"단 3일 만! 50% OFF"
실제로 제가 여름에 집행했던 광고 콘텐츠의 경우 "여름 한정, 1+1 특별할인" 이라는 문구를 사용했었고,
해당 소재로 최대 1,000%대의 수익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금 이 광고를 통해서만 N%할인" 등 자사 제품과 프로모션에 따라 알맞은 요소를 사용해보세요.
3) 소재 스타일 - 영상소재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 SNS 광고 콘텐츠는 영상 소재를 한 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이 고정이미지로 노출되는 인스타그램의 특성 상, 움직이는 영상 소재에 더욱 시선이 멈추기 마련입니다.
물론 전하고자 하는 바를 더 쉽게 많이 전달할 수도 있을테고요.
영상을 제작하기 어려우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제가 활용했었던 팁을 하나 말씀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에는 영상으로 만들고 싶은 이미지들을 모두 갤러리에 저장해두고,
휴대폰 화면 녹화를 실행한 뒤 이미지를 슬라이드하면서 이미지가 넘어가는 형태의 영상을 제작해서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보다 간편하지만 반응도가 높은 광고 소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니 한 번 활용해보세요!
#소재제작_툴
그리고 소재 제작 툴 같은 경우 아마 많은 분들이 '미리캔버스' 또는 '망고보드'를 활용하고 계실텐데요.
광고 소재를 제작하실 때 어떤 템플릿을 써야할지 막막했던 고민, 다들 해보셨을 텐데요.
이럴 때 저만의 템플릿 찾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1. 먼저 제작하려고하는 콘텐츠의 컨셉을 먼저 생각해주세요. ex) 홈카페용품 50% 할인 이벤트 홍보 소재
2. 그 다음 메인 컬러 또는 소재의 무드를 생각해주세요. ex) 베이지 / 빈티지
3. 그 다음 템플릿을 검색하실 때, '홈카페', '유리컵' 등이 아니라 메인 컬러인 '베이지' 또는 '빈티지' 를 검색해주세요.
제작하려고하는 제품의 키워드 자체를 검색하신다면 생각보다 맘에 드는 템플릿을 찾기 쉽지 않으실 텐데요.
이럴 때 메인 컬러나 무드를 검색하신다면 보다 다양한 템플릿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활용해보세요!
#A/B테스트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제작된 소재에 대해서 어떻게 효율을 테스트하면 좋을 지 다뤄볼게요.
내가 봐도, 아무리 봐도 잘 만든 소재가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이 소재가 우리 브랜드의 메인 타겟에게 무조건 먹힌다는 법은 없습니다.
2030여성을 타겟으로 잡고 제작한 소재라해도 뜬금없이 1020 남성 타겟에서 반응도가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구요.
예를 들어 아래 두 소재로 광고를 집행했을 때 비슷한 컨셉의 소재였으나 광고 성과는 A소재가 압도적이었습니다.
A소재의 CPC는 200원대, B소재의 CPC는 1,000원대로 큰 폭으로 성과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두 소재를 모두 라이브해보지 않았다면 어떤 소재가 더 효율적인지 몰랐을 겁니다.
이렇 듯 우리가 희망하는 타겟군에서 높은 반응도를 이끌어내는 소재, 광고비용을 절감하는 소재를 찾기 위해서는 A/B 테스트가 필수입니다!
SNS 광고 집행 시 효율적인 콘텐츠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타겟, 광고 문구, 랜딩페이지, 소재 요소 구성 등 다양하게 비교해보시면서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오늘 함께 나눠 본 이야기로 매출이 쭉쭉 올라가는 최적의 광고 소재를 만나보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