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 ROAS 600%> 1200% 달성!!!
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김창빈 입니다.
오늘은 저와 같이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계정중에 마침 딱 1년을 넘기고 실제 성과가 좋은 계정이 있어
지난 1년의 데이터를 비교하며 성과개선사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2년 6월 데이터
23년 6월 데이터
해당 계정은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는 업체로 작년 6월 딱 검색광고를 시작했던 계정입니다.
여러 스포츠 용품 브랜드를 취급하고 제품 또한 많기 때문에
확실한 광고 성과를 위해서는 상세한 세팅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광고주와 직접적인 소통으로 단순 ROAS 상승이 아닌 실제 순매출액을 올리기 위한 전략을 세웠습니다.
-해당 계정 정보-
브랜드: J사
스펜딩: 이관당시 월 80만원 >> 이관후 월 500만원 이상
KPI: 매출 증대 및 자사명 검색량 증가 >>이관후 ROAS 약 2배이상 상승
-이관전 계정 상황-
자사 브랜딩이 없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파워링크 광고 전환X
쇼핑검색 효율은 유지가 되었으나 판매 수량이 적고 이후 제품 입고에 따라 각 브랜별 분리 운영이 되어있지 않음
추후 광고 효율 감소가 확정적인 상황
-이관후 개선 전략-
쇼핑검색광고 상세한 세팅을 통해 집중 운영, 자사 검색량 확보 후 효율에 맞게 파워링크 운영
실질적인 제품 판매당 수익에 대해서 광고주와 상세한 논의후, 순매출액을 올리기 위한 광고 운영
- 제품 브랜드별, 상품군별 분리 운영
- 상시 데이터 확인을 통하여 전환 키워드 추출하여 집중 운영
- 실제 순매출액에 따른 계산으로 제외키워드 설정하여 광고 효율 상승
결국 해당 계정의 경우는 실질적으로 어떻게 제품 분류를 하고
알맞는 제외키워드 설정을 통해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에서 효율을 내는지가 관건입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1. 장기적으로 운영되는 광고 상황을 생각하고 체계적인 광고 세팅 구상
2. 광고 제품 모니터링으로 경쟁사 단가 파악을 통해 취급하는 많은 제품들에 대한 입찰가 조정
3. 주요 광고 소재에 대한 제외키워드 설정 (많은 시간 투자와 데이터 분석 필요)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결국 많은 시간투자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꾸준하게 계정을 살펴보고 분석할 줄 아는 마케터가 필요합니다.
실제 안정적으로 효율에 따른 매출 상승을 원하신다면 마케터 김창빈에게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