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는 왜 잘될까? CRM 마케팅
여러분은 혹시 무신사 사용하시나요?
현재 국내 패션시장에 50%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무신사
신규 회원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주며 점유율을 계속해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2023년 치열한 패션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당연히 매력적인 브랜드가 많이 들어오는 것도 있습니다.
브랜드를 입점 및 혜택으로 신규 회원을 유입 -> 등급제 적용으로 추가 혜택 제공
이런점에서 기존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CRM마케팅을 잘 활용한 브랜드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즌마다, 매력적인 소재가 있다면 채널톡이나 문자메세지를 적극 활용하는 점입니다.
그럼 무신사에서 적극 활용하는 CRM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CRM마케팅이란 ?
퍼포먼스마케팅의 경우 잠재 고객의 획득을 위해 행동을 하였다면
CRM마케팅의 경우 내 고객을 만들고 장기간 유지
자사의 구입을 하였거나, 사이트를 가입한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마케팅입니다.
내 고객을 만들고 지키는 전략인 CRM마케팅의 고객확보 전략, 유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확보 5가지 전략
1. 유입이 안된 고객의 방문을 위해 구매가격 조정, 혜택 조정으로 허들을 낮춰줍니다
첫 유입을 통해 먼저 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2. 첫 구매 후 재 구매를 안하는 고객은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나 혜택을 줍니다.
채널톡이나 문자 메세지로 제안을 보내 관심을 유도합니다.
3. 오랜 기간 동안 방문이 없는 고객은 휴면 계정으로 바뀌기 전 파격 혜택을 줍니다.
휴면으로 전환되기 전 내 고객을 장기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4. 고객마다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관리합니다.
"어떤 고객님은 구매 전 상담을 하면 구매율이 높아진다" 이런 개인적인 특징에 따라
그룹을 만들어 관리합니다.
5. 철저한 기존 고객관리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입니다.
광고비를 계속 늘리기보다 열심히 데려온 고객을 구매로 전환할 지를 고민해야합니다.
유형 2가지
1. Message CRM(문자/이메일/카카오채널)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특정 매체를 통해
혜택 등으로 재방문 / 재구매를 유도하는 형태입니다
단기적으로, 일회성으로 확보가 가능합니다.
2. 채널톡/해피톡
브랜드 웹사이트, 앱 설치형 도구로 고객응대와 CRM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데이터가 누적이 되기 떄문에 고객을 세분화하여 CRM하기 유리합니다.
구매자의 주기에 맞춰 알람 발송, 상품의 사용 시기에 맞춰 알람을 발송하는 등
정교하게 발행이 가능한 유형입니다.
무신사가 잘되는 이유, CRM마케팅의 전략과 유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광고컨설팅 6팀 김도영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