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vs 자사몰,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4팀의
털보마케터 최병준 AE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중이신 광고주님들께서
가장 흔히 고민하시고, 물어봐주시는 사항인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중 어느 쇼핑몰을 선택해야할까?"
에 대한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짧은 글로나마 간단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네이버가 정의한 스마트스토어는, 블로그와 쇼핑몰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입니다.
블로그처럼 초보도 쉽게 만들 수 있고 입점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네이버'라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굳건히 검색 플랫폼 중 1등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그러한 네이버의 고객들에게 (최소한의 광고비, 혹은 무료로) 광고주님들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이
바로 스마트스토어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네이버 내 다양한 광고 상품 집행에도
가장 유리하며, 집행 시 쉽게 고효율의 성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또한 자사몰만큼 저렴합니다. (PG사 수수료와 비슷)
스마트스토어의 단점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단점은 데이터 수집에 불리하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고, 따라서 리타겟팅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심 고객의 경우, 알림받기 등의 수단으로 일부 가능하며 베타 서비스인 GFA 카탈로그 기능으로 일부 가능합니다.)
물론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두고 계시는 메타 광고 역시도 픽셀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전환 추적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자사몰
:자사몰은 말 그대로 광고주님들께서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말합니다.
자사몰의 장점
스마트스토어 및 기타 입점플랫폼과 달리 제약이 가장 적어서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산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어서, 현금 유동성이 가장 활발하며
무엇보다 고객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자사몰을 운영하며 수집된 고객DB를 활용하여 다양한 리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자사몰의 단점
고객 유치가 어려운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신규 브랜드의 경우 자사몰 고객 확보를 위해선 필수적인 광고 비용이 발생합니다.
병행 전략
업종마다, 혹은 각각의 광고주분들의 다양한 상황마다 너무도 다르겠지만
저는 두 채널을 병행하는 것을 가장 권장해 드립니다.
초기 병행 시에는 스마트스토어를 주 판매 채널로 사용하며 자금을 확보하면서,
자사몰은 데이터 수집 및 브랜딩의 가장 주된 채널로써 사용하는 것이 기본 전략입니다.
이처럼 각기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병행한다면, 단기적 목표와 중장기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또한 저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고 정답은 아니기에
진행 상품에 맞는 진행 전략을 철저히 수립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운영전략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편하게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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