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버튼 못 누르는 유튜브 광고 너는 뭐니?

작성자 안준형
작성일 2023.12.15
조회수 921

여러분 자기 전에 보통 어떤 행동들을 하시나요? 

대부분 누워서 유튜브를 보다가 잠들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럴 때 6초짜리 광고부터 스킵 버튼이 있는 광고, 우리를 귀찮게 하는 스킵 버튼이 없는 광고까지 정말 다양한 광고를 보게 됩니다.


그럼 대체 어떤 방식의 광고들이 있길래 우리에게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보여주는 것일까요?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먼저 첫 번째로는  5초의 기다림!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입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다른 동영상의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되면서 5초 후에는 건너뛸 수 있는 광고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광고 형태가 아닐까 생각해요!


CPV 입찰의 경우 시청자가 동영상을 30초 혹은 전체 광고 전체를 시청하거나 동영상과 상호작용할 경우 비용을 지불합니다. 그러니 첫 5초를 잘 만들어 관심을 갖도록 해야겠죠? 

타겟 CPM, 타겟 CPA, 전환수 최대화 입찰을 사용하면 노출수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한답니다!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제가 제목에서도 소개한 스킵 버튼을 누를 수 없는 광고입니다! 우리가 가장 싫어하는 광고이기도 하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 동영상과 구글 동영상 파트너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앱에 개제되고 타겟 CPM 입찰을 사용하기 때문에 노출수를 기반으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답니다!




3.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는 관련 동영상, 검색 결과 또는 홈페이지 등 다양한 위치에서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광고입니다. 썸네일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기 때문에 관심을 끌 수 있는 형태의 썸네일을 만들면 좀 더 많은 클릭수를 유도해 제품을 알리고 브랜딩에 이용하기 좋은 광고입니다! 

시청자가 썸네일을 클릭해 광고를 시청한 경우 비용이 나가는 CPV 방식입니다.




4. 범퍼애드

건너뛸 수 없다는 점이 앞서 소개한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6초 안에 모든 광고가 재생되는 짧은 광고입니다.

짧기 때문에 고객에게 확실히 각인될 수 있는 형식으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죠?

범퍼애드는 CPM입찰을 사용하여 노출수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합니다.




5. 아웃스트림 광고

아웃스트림 광고는 모바일 사용자를 타겟으로 도달됩니다. 음소거로 재생되며 고객이 직접 음소거를 해제할 수도 있죠! 

아웃스트림 광고는 유튜브가 아닌 구글 동영상 파트너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앱에 게재됩니다. 

1,000회 노출당비용을 기준으로 비용이 청구되며 사용자가 2초 이상 동영상을 재생해야만 청구된답니다!




6. 마스터헤드 광고

마스터헤드 광고는 유튜브 홈피드, 모바일, 앱 상단에 위치하며  소리 없이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아무래도 유튜브를 켜면서 자주 보셨을 광고 중에 하나겠죠? 

마스터헤드 광고의 경우 예약 방식으로만 제공되며 1,000회 노출당비용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이 주로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유튜브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든 유튜브와 광고! 거기서도 짧은 시간에 기억에 남는 광고가  여러분들도 하나씩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6가지 광고 종류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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