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창업 쇼핑몰 운영! 어디서 하면 좋을까?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02.05
조회수 100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오현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입점몰와 자사몰 중에 어디에서 시작해야할지,

또 어디에 더 집중을 해야할지 고민이신 분들께 입점몰와 자사몰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점몰: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지마켓, 11번가, 무신사,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이 있습니다.


자사몰자사몰은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쇼핑몰 플랫폼을 통해 만드는 쇼핑몰입니다.


지금부터 입점몰과 자사몰의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초기 비용


입점몰: 초기비용x, 유지비용 x


- 별도의 사이트 구축이 필요 없으며,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상품판매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기능의 자유도가 낮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된 운영을 하기 어렵습니다.


자사몰도메인 등록, 쇼핑몰 디자인, pg가입비, 리뷰어플 등 기능을 세팅에 시간과 비용이  발생


-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탑재하여 브랜드만의 장점을 보여줄수있지만 인력과 비용 부담이 크기때문에 소규모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템플릿, 디자인과 제공되는 기능을 활용해 간편하게 브랜딩할수 있는 자사몰을 제작 할수있습니다.



2. 수수료


입점몰: 스마트스토어 경우 주문관리 수수료 +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2% 발생




자사몰: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필수 부가 기능을 설치 비용 발생

- 필요한 외부 서비스를 직접 연동해야합니다 (pg사 연동, 데이터 분석, 마케팅 부가 서비스 등)

- 플랫폼 수수료는 없지만 서비스에 따라 pg수수료, 부가 서비스 이용료 등이 발생합니다.


3. 브랜딩 및 마케팅 


입점몰: 초기 고객 유입이 비교적 쉬우나 / 고객 데이터 활요이 불가능해 장기적 브랜딩이 어려움.

-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네이버쇼핑에 노출시킬수 있는 장점이 있고 비교적 쉽고 간편하며 초기비용, 유지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에 입점하므로 비교적 쉽게 고객을 유입할수있으나, 픽셀 설치가 불가하여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활용할수없습니다.


자사몰: 입점몰과 같은 자연적 노출이 없기 때문에 초기 홍보 및 판매가 어려우나/ 브랜딩에 유리.

-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고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성과 분석이 가능해  다른매체 광고에도 활용하며 마케팅 운영 전략이 가능합니다. (타겟팅 설정, 리타겟팅, 재구매 유도 등)

- 타임세일이나 팝업, 시즌세일 등 다양한 프로모션 이벤트의 기능들이 설치되어 빠르고 쉽게 진행할수있습니다.

 자 이렇게 입점몰 vs 자사몰의 장단점을 알려드렸는데요!

간단하게 선택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입점몰

상품 중심 - 단기 매출 상승 - 초기 비용x 


자사몰

브랜드 중심 - 장기적사업 - 자체제작상품 - 기존고객이 있음.



이렇게 대략적으로 선택 기준을 알려드렸습니다.


입점몰의 경우 초기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어느정도 안정이 되었을때 자사몰을 만드시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자사몰의 경우 필요에 따라 입점몰도 같이 병행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신규 쇼핑몰을 운영하시려고 하는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상 AMPM글로벌 오현아AE였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시고 기타 광고매체를 알아보시는 경우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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