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분석?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 퍼포먼스 3팀
황준호 AE 입니다 :)
경쟁사 분석관한 내용을 전달드리겠습니다.
경쟁사 분석이란?
경쟁사의 웹사이트, SNS, 마케팅전략, 가격 정책, 서비스 등
여러 부분을 자사와 비교하는 것을 경쟁사 분석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경쟁 제품, 마케팅 및 성장 전략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전략적인 연구 과정인데요.
분석에는 경쟁업체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량의 가설을 세우고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사 비즈니스와 경쟁업체를 얼마나 잘 비교하는지가
경쟁사 분석을 성공시키고 자사 경쟁력을 갖추게 합니다.
경쟁사 분석의 이점은?
1. 차별점 이해
경쟁사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경쟁사가 제품 설계와
마케팅, 성장 전략을 잘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냄으로
자사 비즈니스가 잘 크고 있는지, 변수에 잘 적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자사 상품/서비스를 고려할 때
경쟁사보다 우위를 가지기 위해 선보일 수 있는
강점 영역을 확실히 식별할 수 있습니다.
즉, 경쟁사 분석으로 서비스를 더 좋고
빠르고, 저렴하고, 차별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판매 접근
경쟁사 분석을 통해서, 자사의 경쟁사가
고객을 자사로부터 어떻게 뺏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제품은 저렴하거나 품질이 좋거나
새로운 기술력이 적용되는 등 우수할 수 있어
고객이 자사를 고려하지도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사보다 품질 부분에서 떨어진다면
자사 직원에게 품질 개선을 요구하고 영업 및 마케팅
직원에게 좋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음을 교육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증가
경쟁사 분석을 할 때
시장 추세와 고객 Needs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많이 끌어들이는 매개 변수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고객 중심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벤치마킹 하더라도
자사의 강점이나 특색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경쟁사 분석으로 가격, 품질 또는 고객 서비스 등
경쟁사 대비 1개 이상 우위를 점하고 차별화 측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쟁사 분석하는법은?
1. 경쟁사 분석 도구 시스템 선택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1~2개의 툴을 사용해서 분석을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고객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파악해
시장 상황을 알 수 있는 Google이 도움이 됩니다.
Google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는
자사 및 경쟁사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총체적인 수요 및 키워드 아이디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Google Trends는 지역 전체에 걸쳐 특정한
키워드에 대한 이용자들의 검색 수요를 알려줍니다.
시장 조사를 위해 효과적인 도구인데요.
많은 수의 키워드를 분석해야 할 떄는
Google Trends API를 통해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 유형과
품질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 시 Google Analytics를 사용해보세요.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집중시켜야 하는 곳을 알고
경쟁업체가 어떻게 판매를 수행하는지, 시장 상황 등을 알 수 있으며
자사 비즈니스의 문제 및 생기는 일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사 고르기
도구를 선정했다면 고객이 경쟁사에 도달하는 과정
그리고 도달하기까지 사용하는 용어나 아이디어 등을 검색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자를 식별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의류라면 Google에서 남성용 패딩, 남성용 정장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시된 웹에서 자사와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 경쟁업체가 표시됩니다. 다만 업계 내에서 1위와 같은
이를테면 글로벌 쇼핑몰 분야에서 'Amazon'같은 대규모 업체는 무시해야 합니다.
이런 브랜드의 예산과 강력한 브랜드 영향력은 쉽사리 이겨낼 수 없기에
시장내 리더격 업체가 아닌, 다른 소규모 이커머스 샵 등과 비교하여
틈새를 파악하고 경쟁사 분석을 해보세요.
Youtube, Instagram,
Facebook등의 검색 도구를 활용하여
서비스 관련 사람들의 반응과 이슈를 이해해야 합니다.
3. 경쟁사의 제품 분석하기
여러 채널에서 경쟁사 목록을 확인하고 정립했다면
그들의 웹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세요.
경쟁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그 가격과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웹사이트 내의 영향력을 파악해야 합니다.
4. 마케팅 전략 분석하기
이커머스 분석에서는 업계 내의 다른 경쟁사가
새롭게 리드를 어떻게 시행하고 웹 방문자와
SNS 팔로워를 어떻게 확보 및 유지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사이트 트래픽 증가, SEO 개선, 리드 및 판매 수익 증가
브랜드 인지도 증가, 가시성 및 UX 향상을 목표로
경쟁사 콘텐츠를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경쟁사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새로운 제품과 프로세스에 대해 업데이트 받아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5. SNS 분석
SNS는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광고 수단입니다.
경쟁업체의 Facebook, Youtube,
Instagram 등에서
얻어지는 좋아요와 댓글 및 공유 수를 파악해보세요.
브랜드는 SNS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지만
이탈한 고객도 재타겟팅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경쟁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SNS 플랫폼을 알면, 이 채널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도달하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더 뛰어난 제안 및 할인으로
고객을 유인하고 유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6. 경쟁사 전략 이해하기
경쟁사의 브랜드 포지셔닝, SNS 및 콘텐츠 전략은
전반적인 경쟁사 마케팅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SNS 팔로워 수와 검색엔진의 키워드 검색 수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는 것은 경쟁사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7. SWOT 분석하기
경쟁사를 포괄적으로 이해한 뒤, SWOT 분석을 실시해야 합니다.
SWOT 분석을 통해 강점을 식별하고 강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며 기회를 활용하고 외부 위협을 완화해야 합니다.
조사할 요소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점(Strengths) - 경쟁사의 우위 측면 및 영역
약점(Weaknesses) - 경쟁사가 열세인 영역 또는 잘못되게 수행하는 작업
기회(Opportunities) - 경쟁사가 창출한 측면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위협(Threats) - 경쟁사가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가하는 위협입니다.
위 SWOT분석 결과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배송, 더 낮은 가격,
SNS를 통한 고객 타겟 변경, SEO 개선 등의 변화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내용처럼 경쟁사를 분석하여 더 좋은 성과를 내시기 바라며
문의 사항은 위 마케터 페이지를 통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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