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 검색광고 시장의 대 변동이 될 것인가?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4팀 김창빈 입니다.
근래 가장 핫이슈인 챗 GPT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앞으로 광고 시장의 지각 변동과 방향성에 대해 간략히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챗 GPT는 인공지능 챗봇으로 현재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 약 93%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을 위협하는 새로운 검색엔진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두달만에 사용자 1억명을 돌파하는 엄청난 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챗GPT 직접 답변-
직접 챗GPT에 가입하고 질문해보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챗GPT에게 들은 답변으로 챗GPT는 대규모 데이터 학습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 합리적인 답변과 해결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실제로 챗GPT공개 이후 교육, 연구 분야에서는 여러가지 사건이 발생했는데 방대한 양의 전문 지식을 담은 에세이와 논문을 순식간에 써내려 가는 능력을 가진 챗 GPT를 통해 과제나 시험에 활용을 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이에 챗GPT를 이용한 논문 등은 표절로서 인정 받을 수 없다고 확정했지만, 실제로 전문가조차 챗GPT로 작성한 글인지 아닌지 식별하기 어려웠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챗GPT는 미국의 명문 경영전문대학원(MBA), 미국 로스쿨 시험에서 과목을 수료할 수 있는 성적을 거뒀고 미국 의사 면허시험에서도 50% 이상의 정확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챗GPT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많은 영향과 충격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챗GPT출시 영향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시장
최근, 챗GPT에 투자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자사 검색엔진인 Bing에 챗GPT를 탑재하여 활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구글은 챗GPT의 대항마인 Bard 출시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으로 검색시장 경쟁은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챗GPT와 같은 AI 챗봇이 등장하고 검색 엔진과 결합함녀서 기존 검색엔진들의 수익성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검색 방식이 달라지면서 주 수입원인 광고 매출이 크게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검색광고 시장이 사라질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반면에는 이용자를 더 끌어들여 광고 매출을 키울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위의 내용과는 별개지만 경기침체로 광고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네이버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판매자를 대상으로 한 '쇼핑 리워드광고' 라인업의 확장과 쇼핑라이브와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라이브방송 알림받기' 론칭입니다. 이처럼 각 광고 매체사들의 변화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AI 시대에서 우리는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이제는 우리가 원하든 원치 않든 AI 기술이 인간들의 삶과 비지니스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 입니다.
결국 AI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는 필수적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AI 기술을 통한 발전에 대해 빠르게 적응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AI를 활용한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의 정보와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타겟팅과 다양한 광고 기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AI 기술에 모든것을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챗GPT도 결국 하나의 매체일 뿐입니다. 결국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정보를 가지고 똑같은 방법으로 마케팅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와 같이 같은 정보와 매체 속에서 또 다른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가지고 활용하는 사람이 선두에 설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고객은 AI가 아닙니다. 결국 사람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람인 우리 고객을 사람인 우리가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맞춰야 합니다. 결국 어떻한 상황에서도 본질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본질을 잊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최근 빠르게 발전하는 AI기술을 통해 변화되는 새로운 매체들을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알맞은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 김창빈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