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로 알아보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브랜딩과 매출상승을 동시에 잡는 마케터 김지효AE 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와 함께 처음 장사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다가가기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기
마케팅의 첫 단계는 소비자의 심리를 깊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어떤 감정과 의미가 제품에 묻어있을지를 예상하고, 소비자들이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예시: 만약 여행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탈출과 모험의 욕구' 를 자극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으로 생각해보세요.
2. 구매패턴을 파악하여 전략 수립
<출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 https://www.20slab.org/archives/22348>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매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미리 계획을 세우고 구매하는 '계획적 구매자'이고,
일부는 갑작스러운 충독적인 구매를 선호하는 '충동적 구매자'일 수 있습니다.
이를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세요.
예시: 계획적 구매자에게는 미리 예약 혜택을 강조하고, 충동적 구매자에게는 한정된 기간 동안의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3. 감정을 자극하다.
마케팅에서 감정은 강력한 힘을 지닙니다.
감정을 자극하는 광고나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의 강한 연결을 느끼게 합니다.
예시: 제품의 사용으로 인해 얻게 되는 '행복'이나 '안정감'을 강조한 감정적 광고를 고려해보세요.
4. 심리학적 기법 활용
심리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세요.
예시: 사회적
증거를 활용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제품"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피드백을 수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소비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핵심입니다.
예시: SNS나
고객 리뷰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주시하고, 빠르게 응답하여 신뢰를 높이세요.
오늘은 사람의 심리를 근거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감정을 자극하며, 구매 패턴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끄는 방법입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김지효 마케터가 궁금하다면?
https://inside.ampm.co.kr/ae-qnwkjh2310/member/?baepo=qnwkjh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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