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KPI 설정

작성자 박현지
작성일 2024.04.16
조회수 55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1:1 밀착형마케터박현지입니다.

우리의목표는 ROAS를극대화하면서한명이라도많은소비자가제품을구매하게만드는것입니다.

이를위해제품의 ‘라이프사이클(수명주기)’를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네단계로나누고,

시기별로핵심이되는 KPI와보조지표를우선순위에따라나누어설정하였습니다




도입기


키워드타겟팅으로 1명의소비자를얼마나낮은단가로모객하였는지 CPM 달성에집중하여,

이후에는노출된소비자들중실질적인유입과도달이되었는지에대한전환율을살피고집중적으로데이터수집해야합니다.



#성장기


모수를끌어들인 1~2달전후를뜻합니다.

이시기에는낮은단가로구매의사가있는소비자들을확보하는것이중요하기때문에 CPC를확인해보며,

얼마나많은소비자들이자사를자주찾고, 머무르는지확인할수있는

월간검색량과방문당평균체류시간을확인하며지표달성에집중해야합니다.

또한, 도입기에활용했던모수들을대상으로리타겟팅할수있는프로모션을

적극추진하여제품의구매전환을높이는데초점을둡니다.



#성숙기


일련의과정을거치며폭발적인신규고객을확보하기어려운시기입니다.

제품의미디어믹스전략을변경하며, 새로운고객들에게접근할수있는유통채널매체를뚫음으로써노출을확대해야합니다.

또한, 확보한유저들의수익성극대화가중요하기에 ROAS와 CPA 달성을최우선으로해야합니다.



#쇠퇴기


판매량이감소하는쇠퇴기에는이익이적은유통경로는폐쇄하고촉진활동은최소한으로해야하며,

때에따라서경쟁력이없는제품은철수를결정하거나새로운제품군을도입해

다시제품리사이클을돌리는시기로전략을재구성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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