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얼어붙은 상세페이지 위로 유저들이 이탈합니다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4.04.18
조회수 414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 4팀 홍승택입니다.


보통 웹사이트 유입 이후에 전환이 발생되지 않으면 저희는 웹사이트 이탈률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서 고객들이 이탈되지 않도록 상세페이지를 수정하곤 하는데요.


고객이 상세페이지에서 이탈이 발생되는건 알겠는데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이탈이 발생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 군 확인을 통해서 특정영역에서 이탈이 발생되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면!


상세 페이지를 전반적으로 수정하기 보다는 이탈이 발생되는 특정 구간의 상세페이지 변경을 통해서 이탈률 감소 및 전환 수 증대와 더불어 상세페이지 수정 시간 절약 등의 이점이 있겠죠


이러한 데이터는 스크롤뎁스라는 변수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크롤뎁스란 페이지 전체 화면에 대해서 유입 사용자가 얼마나 스크롤을 내렸는지를 %로 표현하는 수치입니다.


사실 이러한 scroll 수치는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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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Scroll의 경우 90%에 도달했을 때만 추적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생각하는 구간별 데이터 확인은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해서 각 %별로 설정을 해주면 구간별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변수 설정


구글 태그매니저 변수 탭에 들어가시면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변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 변수를 들어가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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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래 스크롤과 관련된 변수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변수들을 모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2. 트리거 설정


트리거 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트리거 구성을 클릭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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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런 화면이 뜹니다 


트리거 이름 : ScrollDepth

세로 스크롤 깊이 비율 : 25, 50, 75, 90

(동일한 비율을 위해 이건 제 마음대로 했습니다)

모든 페이지 체크

(제품 페이지나 특정 페이지만 확인하고 싶으면 일부 페이지로 체크하신 후에 조건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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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태그 구성


이제 태그를 구성해줍시다.


이름 : GA4_ScrollDepth

태그 유형 : Google 애널리틱스 : GA4 이벤트


측정 ID : G-00000000000


측정 ID는 GA4 > 관리 > 데이터 스트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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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이름 : ScrollDepth

이벤트 매개변수 : percent_scrolled

값 : Scroll Depth Threshold

트리거 : Scroll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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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 이름은 ScrollDepth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매개변수를 통해서 세부적인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렇게 다 완료가 되었으면 디버그 모드로 점검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구매 페이지 화면에서 스크롤을 25%정도 내리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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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런 식으로 ScrollDepth가 fired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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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태그의 datalayer를 확인하면 아까 저희가 정의했던 25%값 내용이 확인이 됩니다!


50% 정도 스크롤을 내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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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래 확인이 가능하죠.


점검이 모두 완료되었으면 듣는사람이 없는 것처럼 노래를 부르시면서 제출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완료가 되었으면 GA4에서도 점검을 해봐야겠죠


관리 > DebugView에 들어가보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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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ollDepth 매개변수 부분에서 아까 저희가 50%정도 내렸던 부분의 내용이 확인됩니다! 


상세페이지가 너무 별로인가....? 고쳐볼까?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서 우리 페이지 어떤 부분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이탈되는구나! 라는 구간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면 상세페이지 개선 부분에서 더 구체적인 수정이 가능하겠죠?


이상 광고 퍼포먼스 4팀 홍승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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