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에서 우리 광고 성과 측정은 어떻게 할까?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4.04.19
조회수 2090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문희연입니다.


메타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분들께서는

성과 측정은 대체 어떤 기준, 어떤 지표로 확인해야 하는 건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주시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고 쉽게

META 비즈니스에서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TIP을 알려드릴게요.



출처: META 



01. 각 캠페인 별 목표 생각하기



출처: META 


메타에는 크게 6가지의 캠페인이 존재하고,

각각의 목표가 다 다른데요.

각 캠페인에 따라서 봐야 하는 지표도 다르기 때문에

캠페인에 대한 이해가 기본입니다!


01) 인지도

: 우리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도달, 브랜드 인지도, 동영상 조회, 매장 위치 인지도


02) 트래픽

: 모든 고객을 웹사이트, 앱, 인스타그램 프로필 등으로 연결하기

 *링크 클릭, 랜딩 페이지 조회, 통화, 메신저, 인스타그램 및 WahtsApp 


03) 참여

: 메신저 수신, 메신지를 통한 구매, 동영상 조회, 게시물 참여, 페이지 좋아요 또는 이벤트 응답 수 유도

*메신저, 인스타그램 및 WahtsApp, 동영상 조회, 게시물 참여, 전환, 통화 


04) 잠재고객

: 비즈니스 또는 브랜드에 맞는 잠재 고객 확보

* 메신저, 인스타그램 , 전환, 통화


05) 앱 홍보

: 앱 설치를 유도하고 계속 사용할 새로운 사람들에게 노출

* 앱 설치, 앱 이벤트


06) 판매

: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

* 전환, 카탈로그 판매, 메신저, 인스타그램 및 WahtsApp, 통화 



02. 각 캠페인에 따라 조회할 지표를 생각하고 확인하기

메타에서는 크게 3가지의 지표에 따라서 자동으로 지표들을 끌어와주고,

해당 지표를 확인하면서 성과를 분석할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가 많이 노출되기를 원한다면, 성과지표

우리 브랜드에 대한 반응을 보고 싶다면, 참여 지표

우리 브랜드 제품이 많이 팔리기를 원한다면, 전환 지표를 확인해보세요.


01) 성과 지표: 브랜드 성과, 결과당 비용(CPR), 클릭률(CTR) 체크하기

02) 참여 지표: 게시물 참여, 링크 클릭 수 체크하기

03) 전환 지표: 판매 목적: 장바구니에 담기, 구매 / 잠재고객 확보 목적: 잠재 고객 수 추적



03. 지표 확인 후 결과 평가하고, 광고 개선하기

각 지표를 확인하다 보면, 유난히 CPC, 혹은 CPM이 너무 높을 수도.

소재에 따라서 노출 및 클릭수가 저조할 수도.

전환수 발생 수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지표들을 확인해보고, 어떤 지표에서 문제가 되는지 체크해보세요!


어떤 게 문제일지 모를 땐?

메타는 이미지, 영상 위주로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소재를 잘 구성하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우리 광고에 등록한 소재가 소비자들 눈에서 정말 매력적인지 생각해보세요.


메타에서는 A/B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소재를 제작해서 소비자 반응도가 높은 소재를 활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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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메타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렸는데요.

그래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저 문희연 AE를 찾아주세요-!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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