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과 GFA 비교

작성자 이승하
작성일 2024.04.26
조회수 61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승하입니다.

 

저번 글에서는 GDN을 왜 하는지와 어떤 데이터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GDN을 왜 할까?]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6485&ae=sngha


[GDN에서 어떤 데이터를 볼 수 있을까?]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6607&ae=sngha

 

오늘은 GDNGFA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출지면


우선 GDN은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형 광고로 구글검색, 뉴스기사, Gmail 등에서 노출이 되고 유튜브와 연계가 가능합니다.

 

GFA는 네이버의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네이버와 밴드, 네이버 제휴 사이트에서 노출이 됩니다.




뉴스, 연예, 스포츠, 어학사전, 웹툰, 카페, 블로그 등등 네이버 안에 있는 많은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GDN과 GFA를 비교했을때 GDN이 상대적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하기 때문에 더 넓은 도달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달범위가 넓은 GDN이 더 좋은 건가요? 아닙니다. GFA의 장점을 GDN이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광고의 전략별로 다르게 사용되어야 하는데요.


GFAGDN과 비교하여 광고의 노출위치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반면 GDN은 광고의 노출위치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없습니다.


2. 광고비


두번째는, 광고비 부분입니다.


GDNGFN 각각 광고형태별로 CPC가 다르고 업종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 GDNCPCGFA에 비해 저렴합니다. 물론, 유튜브에 노출되는 디스플레이광고는 GFA보다 비싸지만,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광고는 GFA.보다 CPC가 저렴합니다.

 

3. 타겟팅

 

GDN은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한 DA로 콘텐츠 기반 타겟팅과 사용자 기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대상 타겟팅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주제 타겟팅

주제 별 분류를 통해 관련성 있는 광고 노출



키워드 타겟팅

- 웹페이지에 특정 문맥이나 단어가 들어가 있는 페이지를 타겟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양에 대한 뉴스기사를 구글로 검색했을 때 분양광고가 뜨게 할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 특정 웹사이트나 채널 동영상에 광고 노출

 

사용자 기반 타겟팅은 인구통계별로 타겟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GFA는 어떨까요? GFA의 타겟팅은 고객 여정 타겟팅으로 소스는 구매, 구매시도, 관심 지속, 브랜드 관심, 브랜드 발견으로 구성되어 있고 관심사, 구매의도, 지역, 데모 타겟 등의 타겟팅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해집니다.



GFA는 이렇게 직관적인 타겟팅이 가능하며 물론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4. 그래서 어떤 것을 선택할까요?


마지막으로 DA광고를 집행하려고 하는데 GDN과 GFA 중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실텐데 상황에 맞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적은 광고 비용으로 광고 도달 범위를 넓히고 싶다면 GDN을 이용하시고

광고를 정확하게 제어해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싶으시다면 GFA를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GDNGFA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거나 문의사항 있으시면

저에게 문의주시면 최선을 다해 컨설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승하 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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