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구글 데이터랩 한 눈에 비교하기

작성자 구유빈
작성일 2023.03.16
조회수 628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입니다 :)





"이 제품이 언제부터 핫해졌지?"


"A와 B 제품 중 지금 무엇이 더 많이 검색되고 있지?"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인기 있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포털 사이트의 데이터 트렌드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실텐데요!




오늘은 네이버/ 카카오 /구글의 각 플랫폼별 데이터랩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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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플랫폼에서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 순위/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중 댓글 통계를 제외한 4개의 서비스가 검색어를 활용한 데이터랩입니다. 








검색어 트렌드가 전체적으로 검색 데이터를 아우른다고 할 수 있으며, 쇼핑 인사이트는 쇼핑에 초점을 맞춰 쇼핑 분야별로 최대 4분류(패션잡화 → 여성 신발 → 부츠 →숏부츠) 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역통계는 시/군/구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관심 업종 순위 및 업종별 인기 지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검색어 트렌드 기능은 검색어를 기간, 기기, 성별, 연령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징은 크게 주제어를 잡아, 해당 주제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최대 20개까지 입력하여 검색량 추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서핑, 스쿠버다이빙, 프리다이빙] 이라는 단어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주제어별로 트렌드가 확인하고 싶다면 연관 키워드인 자격증, 교육 등을 넣어 전반적인 트렌드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에서는 원하는 기기/인구통계를 직접 선택하면 해당 범위의 데이터가 조회 가능합니다.








쇼핑인사이트 영역에서는 검색하고자 하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기간/기기/성별/연령별로 클릭량 추이 및 비중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에서 많이 검색되는 검색어 TOP500개까지 함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https://datatrend.kakao.com/)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는 다음 통합검색영역의 검색어 데이터로 기간, 기기, 인구 통계별 원하는 검색어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 조회는 2018년부터 제공되며, 데이터가 추출되는 기준은 일간/주간/월간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시로 [캠핑, 글램핑, 카라반] 을 검색해봤는데요,


아래의 검색 결과를 보면 겨울철 날씨가 추운 11월-2월 사이에 검색량이 줄어드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성별은 남성, 연령은 40-50대, 지역은 서울에서 더 높은 검색량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 사이트 유저의 연령대가 40-50대 비중이 높아 해당 데이터의 결과가 일반적으로 국내 인사이트를 대표한다기에는 어려울 듯합니다.




추가로 로우 데이터를 엑셀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에서 분류된 검색어를 수치로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가공하고 다시 도식화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




구글은에서는 검색어뿐만 아니라 구글이 구분하고 있는 주제별로도 비교를 통해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국내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역별 공공자전거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서울의 [따릉이], 대전의 [타슈], 창원의 [누비자] 이렇게 3가지 검색어를 비교해봤는데요,


데이터의 기반이 되는 검색 영역은 이미지 검색, 뉴스, Google쇼핑, YouTube검색 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검색어별로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추이와 선택한 기간의 평균치가 확인되고, 기간은 2008년부터 선택가능하니 장기간 데이터가 필요할때 이용하면 좋을듯 합니다!








지역별로 이용되는 자전거의 이름들이라, 해당 지역별로 키워드 관심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 트렌드는 해당 검색어에 대한 관련 검색어 리스트를 제공하며,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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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3대 포털 사이트의 데이터랩 특징을 예시를 들어 확인해봤는데요, 각 플랫폼별 주요 특징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 네이버 쇼핑의 데이터를 통해 쇼핑영역에서 보다 세부적인 데이터 조회가 가능하다.


카카오 - 데이터 트렌드를 직관적인 UI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 - 글로벌 영역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3개의 데이터와 서비스 특징이 분명한 만큼, 이러한 점들을 잘 활용하여 필요한 데이터의 추이를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이라면,  댓글 남겨주시거나


아래의 네임카드를 통해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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