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마케팅, 들어보셨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IMC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IMC마케팅, 들어보셨나요?
뜻 그대로 표기하자면 Integrated Marketing, 통합 마케팅을 뜻합니다.
스타트업 직무 요건을 살펴보면 IMC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해나갈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는 글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정확하게 이 IMC마케팅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마케팅을 활용한 기업은 어디가 있는가?! 알아보겠습니다.
IMC마케팅은 목표 실현을 위해 기업 안팎의 모든 자원과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통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들의 구매 행위에 직접 영향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입니다.
한 마디로 기업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 일련된 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죠.
IMC의 핵심은 기업이 소비자와 소통하며 그들의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통일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마케팅 비용을 낮추며 동시에 효과를 극대화 하는 데 있습니다.
사례를 알아볼까요?
IMC마케팅의 대표적인 주자는 맥도널드입니다.
전 세계 120여 개국에 3만 5천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맥도널드도 한 때 주가가 폭락하고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하는 위기에 빠진 적이 있습니다.
당시 그들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마케팅의 귀재 래리 라이트를 CMO로 고용했고, IMC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혁신을 시도했습니다.
그게 바로 맥도널드 본사가 대표 슬로건으로 사용하는 '아임 러빙 잇(I'm Loving it)인데요.
맥도널드는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동시에 같은 광고와 정보를 전파하며 브랜드를 홍보했습니다.
또한 그동안 고수해왔던 '엄마와 아이를 위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포기하고
35세 이하의 소비자층을 겨냥해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했죠.
이를 통해 맥도널드의 수익은 최상위로 올라가게됩니다.
다른 사례는 어떤게 있을까요?
코스메틱 브랜드 이솝도 IMC 마케팅을 활용합니다.
포화된 코스메틱 시장에서 이솝은 화려한 마케팅 없이 제품에 충실합니다.
'소리치기보다는 귓가에 속삭인다'는 커뮤니케이션 철학으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전통적인 광고와 할인 판매 방법을 활용하지 않았는데요.
이러한 '명품 광고 전략', 희소성을 부각해 소비자를 끌어들입니다.
이솝도 맥도널드처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충성 고객을 확보했죠.
이처럼 IMC마케팅은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쌍방성의 방식으로 접근하는데에서 시작됩니다.
IMC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1) 소비자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합니다.
IMC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초점이 소비자와 잠재 소비자에게 맞춰져 있다는 점이죠.
2) 소비자를 연구하고 세분화합니다.
소비자의 구매 행위는 '구매 태도'와 '의도' 등의 데이터를 비교하고 분석하며 추론할 수 있죠.
3) 소비자와의 접촉을 기획합니다.
과거 소비자가 직접 상품 정보를 찾아다니는 시대에는 '언제 접촉하는가'보다 '무슨 말을 하는가'가 중요했지만 지금은 '언제 어디에서' 접촉하는지가 중요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전략을 세웁니다.
5)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찾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확실히 하려면 꾸준한 메시지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합니다.
IMC마케팅은 요즘같은 환경에 딱 맞는 전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