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생 늘리는 학원 마케팅의 첫걸음 (1)

작성자 구유빈
작성일 2023.03.20
조회수 57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학원을 새로 시작하려는, 혹은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강의 콘텐츠와 더불어 마케팅 또한 큰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입소문을 타게 만드는 학원 마케팅의 첫걸음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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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마케팅의 최근 트렌드




과거 학원 마케팅은 발이 얼마나 빠르냐, 얼마나 많이 학원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직접 노출 하는가의 싸움이었다면,

현재는 손이 얼마나 빠르냐, 엉덩이가 얼마나 무겁냐의 싸움이라 판단 됩니다.



과거에는 경쟁 업체보다 한 발 빨리 현장에 나가서 전단지와 홍보물을 전달 하며 학원을 알리는 방식이었다면, 

현재는 스마트폰 보급의 증가와 다양한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학원을 알릴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졌습니다.


고객이 많이 모이는 곳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이 된 셈이죠.

따라서 온라인 세상에서도 준비가 잘 된 학원 건물(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 하나씩은 세워놓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온라인 학원 마케팅의 핵심은 온라인상에 학원 정보를 게재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콘텐츠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네이버, 구글 등에 학원 상호를 입력할 때, 전략적이고 정제된 정보가 노출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원 마케팅의 종류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SNS 마케팅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무관하게 검색을 통해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에서 온라인 상에서


우리의 정보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경쟁력에서 뒤처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바이럴(입소문) 마케팅



온라인 쇼핑몰에서 100원짜리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구매 후기를 꼼꼼히 보고 결정하잖아요?


하물며 자녀의 교육에 관한 결정인데 무턱대고 결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즉, 소개로 등록하는 고객의 비중이 작지 않다는 뜻입니다.





브랜드 마케팅



지역 내 학원들을 살펴보면 “과고, 영재고 입시” 하면 A학원, “학교 내신전문” 하면 B학원 등


지역 내 고객들의 머릿속에 브랜드 이미지가 자리잡힌 학원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의 머릿속에 브랜드의 이미지가 자리 잡게 하는 것이 브랜드 마케팅입니다.





공포 마케팅



고객으로 하여금 안 하면 큰일 날 것 같은 공포 심리를 느끼게 만드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우리 아이만 큰일나요”


“다른 친구들은 벌써 어디까지 하고 있어요”


“학습의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사람은 심리적으로 이익이 줄어드는 것보다 손해가 늘어나는 것을 더 두려워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귀족 마케팅



아무나 들어올 수 없는 학원임을 강조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고난도 레벨 테스트를 통과 해야만 등록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등록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대우를 받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부모 경제력이 높고 교육열이 높은 지역에서 주로 행하는 학원마케팅 기법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꼭 알아야 할 4가지 키워드



앞서 온라인 세상에서도 준비가 잘 된 학원 건물(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 이 필요하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 중 필수인 블로그 마케팅에서 체크 해야 할 포인트는  #꾸준함 #매일 #키워드 #트렌드 입니다.




 1. 꾸준함


 - 대부분의 학원들은 블로그 마케팅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고, 왜 해야하는 지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해도 짧으면 일주일, 길어도 한 달 이상 유지하는 비율은 5%도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 달 이상 꾸준히 하기만 해도 상위 5%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2. 매일 


 - 먼저 말한 꾸준함과 맥락이 이어지는 부분인데요, 1일 1포스팅을 최소 기준으로 두시는게 좋습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 처음부터 의욕이 앞서 하루에 3~5개 이상의 글을 쓰시는 분들도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지쳐서 그만 두시는 사례들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1개의 포스팅을 꾸준히 게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키워드


 - 학원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 한 가지는 꼭 필요합니다. 


지역명이 들어간 키워드, 주변 학교명이 들어간 키워드 등은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좋고, 


처음에는 1~2가지 키워드로만 집중적으로 글을 쓰고 차차 핵심 키워드를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트렌드


 - 네이버, 구글, 카카오 트렌드에서 고객이 많이 검색 할 만한 키워드로 최근 검색 트렌드를 찾아보고 많이 검색하고


많이 검색하고 있는 주제를 활용한 글쓰기를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트렌드 분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시면


홍보효과가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구글/카카오 키워드 트렌드 참고 게시글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096&ae=ubin3493&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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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학원 마케팅의 최근 트렌드 및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학원 온라인 마케팅의 프로세스 및 매체 활용법 등


스킬적인 부분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원 마케팅과 관련해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네임 카드 속 번호, 메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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