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관련 마케팅용어 아직도 모르겠다고!?

작성자 나희영
작성일 2023.03.20
조회수 714

안녕하세요! 

성장과 성공의 파트너 마케터 나희영입니다.


마케팅 용어 어렵기만 하고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 아직도 많으시죠??

그럴때마다 하나하나 찾아보기에는 귀찮고.. 어렵고...


그래서 제가 마케팅 '지표'관련 용어 55개를 가져와봤습니다.


원하는 단어를 찾고 싶으시다면 Ctrl+F를 활용하여 검색하시면 

쉽고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개념만 정리해놨으니  상세한 예시나 더 자세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1. KPI(Key Performacn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마케팅 및 광고를 집행하면서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하나의 지표를 뜻함. 

CPA, ROAS, 회원가입 건수, 구매 건수 등 다양하게 산정


2. Reach: 도달, 광고가 노출된 총 사람수. 

광고가 1,000명에게 1,500회 노출되었다면 도달은 1,000


3. Impression: 노출, 광고가 노출된 총 횟수, 

광고가 1,000명에게 1,500회 노출되었다면 노출은 1,500


4. Frequency: 빈도, 1인 당 평균 광고 노출 수, 

광고가 1,000명에게 1,500회 노출되었다면 빈도는 1.5


5. Click: 클릭,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총 횟수


6. Spending: 광고비,  광고 매체에 사용된 총 광고비


7. Conversion: 전환, 구매, 회원가입, 랜딩페이지 조회, 

목표를 설정하여 소비자나 유저로 하여금 최종적으로 달성시키고자 하는 기대행동


8. Sales: 매출, 웹/앱 내에서 유저가 구매한 총 매출액


9.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광고비/노출수 x 1,000


10. CTR(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의 비율=클릭률.

클릭수/노출수 x 100


11. CVR=CR(Conversion Rate): 클릭 대비 전환의 비율=전환률,

전환수/클릭수 x 100


12. ROAS(Return On Ad Spend): 투입 광고비 대비 달성 매출액=광고수익률,

매출액/광고비 x 100


13.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입 비용 대비 달성 매출액=투자대비수익

여기서 투입비용은 광고비를 포함한 모든 변동비와 고정비를 일컫는 것이 일반적.

매출액/투입액 x 100


14. 한계이익: 매출액 - 직접비,

한 개 추가 판매당 이익의 증분


15. 공헌이익: 매출액 - 변동비.

여기서 변동비는 마케팅 비용이 일반적


16. 마진율: 하나의 제품을 판매하였을 때 발생하는 이익율,

(제품가격 - 변동비 - 고정비) / 제품가격


17. 오픈율: 일반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에서 보낸 이메일을 얼마나 많이 오픈하였는지 볼 때 사용하는 지표.


18.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비/클릭수


19. CPI(Cost Per Install): 앱설치당 비용,

광고비/앱설치수


20. CPA(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

하나의 목표 전환을 일으키는데 들어간 비용을 말하며,

전환은 앱설치,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혹은 앱 내의 특정한 액션을 정의할 수 도 있음.

광고비/전환수


21.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광고를 진행 했을때 1명의 신규고객이 창출되는 비용

여기서 비용은 일반적으로 광고비를 일컫는다.

비용/획득유저 수


22. LTV(Life Time Value):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에서 완전히 이탈하기 전까지 서비스 내에서 발생시키는 가치의 총 크기.

LTV를 산정하는 공식은 다양하며, CAC와 비교하여 CAC < LTV인 경우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23. CPV(Cost Per View): 뷰 당 비용,

동영상 광고에서 사용하는 지표

일반적으로 15초 이상 영상 시정 혹은 영상 전체를 시청하였을 때 1 view가 카운팅 됨.

광고비/뷰 수


24. CPVC(Cost Per View or Click): 뷰 or 클릭당 비용,

동영상 광고에서 사용하는 지표로

동영상 광고를 통해 일어난 뷰와 클릭을 일으키는데 들어간 비용,

광고비/(뷰 수 + 클릭 수)


25. CPS(Cost Per Sales): 구매 당 과금.

구매 1건이 일어날 때마다 정해진 금액을 과금하는 방식


26. CPP(Cost Per Peirod): 기간 당 과금.

일정 기간을 정하고 해당 기간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CPT(Cost Per Time), CPD(Cost Per Day)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됨


27. AOV(Average Order Value): 1회 구매당 평균 구매단가,

객단가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됨.

총 구매액 / 총 구매수


28. eCPM, eCPC 등 기타 e지표: 기대(expectated) CPM, 기대 CPC 등

미디어믹스 산정 시 향후 광고 집행 시점에서 기대되는 각 지표를 의미.

따라서 실제 그대로 발생할 것이라고 완전히 기대할 수 없음.

시뮬레이션 지표.


29. Acquisition(획득):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유저를 유입시키는 것을 의미. 

얼마나 많은 유저를 유입시켰나를 보는 지표


30. Activation(활성화):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활성 유저를 얼마나 많이 만들었냐를 의미. 

활성 유저의 정의는 서비스마다 다름


31. Retention(유지):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활성 유저를 얼마나 많이 유지시키느냐를 의미. 

리텐션 지표에 따라 서비스의 생명력이 결정됨


32. Revenue(매출):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얼마나 많은 판매를 일으켰냐를 의미


33. Referral(추천):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얼마나 많은 추천이 발생했냐를 의미. 

추천이 많이 발생해야 서비스가 성장 루프에 들어설 수 있다고 말함


29~33. AARRR(=해적지표): 추상적인 고객구매여정을 다섯단계로 구분한 것. 



34. PV(Page View): 서비스 내에서 유저들이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나타내는 지표.

 총 PV를 보는것 보다 인당 평균 PV를 보는 것이 일반적.

총 페이지뷰 수 / 유입자 수


35. UV(Unique View):PV보다 더 엄격한 페이지 뷰 지표로 지정된 시간 내에 한번이상 방문한 사람 수


36. DAU(Daily Action User): 일별 활성 사용자  수,

기간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내 일 수


37. WAU(Weekly Action User): 주별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주 수


38. MAU(Monthly Action User): 월간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개월 수


39. HAU(Hourly Action User): 시간당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월 수


40. AU(active users): 말그대로 활성사용자로 앱이나 사이트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


41.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 코호트는 특정 특징을 공유하는 세그먼트를 의미. 

코호트 분석이란 동일집단이 시간의 흐름의 따른 이탈이나 행동 분석.


42. ICE 프레임워크: Impact(실험의 영향력), Confidence(실험에 대한 성공 확신), 

Ease(얼마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지)를 각각의 특성으로 하는 실험 가설 비교 프레임워크. 

ICE지표를 합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가설을 먼저 실험한다. 

일반적으로 점수가 같을 경우 Ease 점수가 높은 순서로 실행한다.



43. 북극성 지표: 달성 해야 하는 단 하나의 지표.

이미 설정되어 있는 단일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활용할 수 있고,

수식을 만들어서 새로운 북극성 지표를 만들 수도 있다.

그로스해킹에서 최종적인 목표로 설정하는 지표.


44. 이탈율(Bounce Rate): 서비스의 특정 페이지에 랜딩한 후

아무런 상호작용(이벤트) 없이서비스 밖으로 나가는 사람들의 비율.

페이드 광고를 많이 집행할 수록 이탈율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이탈율 자체의 크기보다, 지속적으로 이탈율을 낮추는 것이 더 중요.


45. 세션(Session): 웹로그 분석에서 분석의 가장 기본 단위.

한 사람이 서비스에 랜딩하여 행동을 지속하는 시간의 단위로,

아무 행동을 하지 않고 30분을 보내거나, 서비스 밖으로 이탈할 경우 세션은 종료됨.


46. 히트(HIT):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수행하는 모든 개별 상호작용.

웹페이지 유입, 특정 버튼 클릭 등이 모두 포함된다.

따라서 세션이 1이어도 히트는 수십, 수백, 수천이 될 수 있다.


47. 평균 세션시간: 웹/앱 내에 유입된 모든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세션을 유지하는 시간.

총 세션 시간 / 총 유저 수


48. Dimension(차원): 숫자를 나누는 기준, 카테고리.

즉 성별, 나이, 디바이스 종류 같은 특징들


49. Metric(측정값): 차원을 기준으로 그 차원에 속하는 사람,행동 수 등.

즉 남자 10명, 여자 10명, 10대 20명, 20대 30명 등으로 표현할 때 "명"에 해당하는 값


50. 유저(User): 웹로그 분석에서 세션을 일으키는 사람을 유저로 지칭.

세션이 여러개여서 유저는 1로 트래킹될 수 있음.


51. 이벤트(Event): 서비스 내에서 한 유저가 일으키는 상호작용의 단위.

특정 버튼의 클릭, 스크롤바의 올림 내림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설정하여 트래킹할 수 있음.


52.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고객 한명의 평균 수익,

총매출/총고객수


53.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유료 고객 한명의 평균 수익,

총매출/총 유료 서비스 구매고객


54. PU(Paying User): 서비스 내에서 결제를 일으킨 유저


55. CRC(Customer Retention Cost): 유저 유지 비용. 리텐션 비용으로 보아도 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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