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생 늘리는 학원 마케팅의 첫걸음 (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
이어지는 글
▶ 수강생 늘리는 학원 마케팅의 첫걸음 (1)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122&ae=ubin3493
지난 글에 이어서 오늘은 학원 온라인 마케팅의 프로세스 및 매체별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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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이 학원 사업에 어떻게 도움을 줄까?
1. 수강생들 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돕는다.
학원
교사/교수들의 업적, 새로운 리서치, 캠퍼스 이벤트, 성공적인 졸업생 등에 대한 스토리를 공유하면서
학원의 브랜드를 친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2. 학원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역량, 전문성 등을 보여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원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대상을 찾게 해준다.
콘텐츠를 통한 SEO(검색엔진최적화)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타겟에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학원 온라인 마케팅 프로세스 및 매체별 활용법
● 본진 구축 - 블로그
학원 마케팅 있어서 블로그는 잠재 고객을 내편으로 만들어 내는 콘텐츠라는 무기를 담은 일종의 본진입니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검색하게 되면 마지막에는 블로그라는 매체를 통해 내 정보와 판단을 확인하게 됩니다.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해 아웃바운드 마케팅(예 : 인스타그램 스폰서드 광고)을 하더라도,
고객에게 충분히 나를 알리고 어필할 수 있는 탄탄한 설명과 스토리가 정비된 블로그가 없다면,
그렇게 광고를 통해 모은 고객은 허공으로 흩어져 버리기 쉽습니다.
이때 블로그는 학원 마케팅의 중심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잡아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 확장 -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유튜브 등
그 다음에는 인스타그램 스폰서드 광고 및 카카오 모먼트 광고, 네이버 카페 광고, 당근마켓 광고 등을 통해
내 지역의 타겟 고객을 내 블로그로 유입하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광고가 가능하며,
원하는 지역과 대상, 키워드로 표적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다양한 채널들의 광고를 통해 고객을
불러 모아 내 학원에 관심을 갖게 만들고,
내 블로그에 이미 정비된 콘텐츠를 통해 신뢰감을 준 후 등록을
유도하는 것이 학원 마케팅 전략의 핵심입니다.
● 운영시스템화 - 카카오톡 채널, 온라인 상담폼, 부재중 문자 자동화 등
추가로 카카오톡 채널 운영, 온라인 상담폼, 부재중 문자 시스템, 이메일 강의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업무 자동화를
통해 고객 대응과 서비스를 대신할 스마트 비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축된 나만의 온라인 홍보 마케팅 시스템은 쉬거나 잠을 자는 순간에도
유기체처럼 끊임없이 학원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게 됩니다.
학원 마케팅, 놓치지 말아야 할 세 가지 TIP
● 지역에 대한 이해
학원 마케팅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지역에 대한 이해입니다.
지리적인 부분에서는 학교의 위치 및 주변 학교 수, 주요 아파트 단지의 가구 수 및 대상
학년의 비율 등이 있을 것이며 대상 고객 부분에서는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관심도, 니즈, 경제력 또는 아이들의 니즈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지역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 학원 강점 파악하기
지역에 대한 이해만큼 중요한 또 한 가지는 바로 나를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우리 학원의 강점이 무엇인지, 약점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이야말로 절대 놓치면 안 되는 부분입니다. 강점을 최대한 부각하면서 약점은 보완할 방안을 마련하여 그것을 무기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 콘텐츠
고객을 찾아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콘텐츠입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 불편을 먼저 파악하고 그 해결책으로 딱 알맞은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좋고, 학원의 가치 있는 것들을 콘텐츠화해서 기존 고객과 잠재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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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마다 업종 및 강점/약점 등이 다르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르며,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도 차이가 있어서
학원 온라인 마케팅의 100% 공식은 없지만, 말씀 드린 프로세스들을 잘 활용하면
각자의 맞는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원을 운영하기에도 너무 바빠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 진행에 어려움이 많으신 분들께
이번 글이 조금이나마 유익하셨길 바라며,
업종에 맞는 노출 전략, 키워드 분석, 타겟팅을 바탕으로 학원 온라인 마케팅 진행에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네임카드 속 번호, 또는 이메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한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 책 [그래서 학원 마케팅] - 그래서노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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