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컨테이저스(Contagious), 전략적 입소문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1.17
조회수 1159



                                                                                                      


안녕하세요! AMPM GLOBAL 마케터 윤서영입니다!

마케터들은 일생활에서 어떤 책을 읽을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마케터들은 무슨책을 읽으며 어떻게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지!

오늘은 마케터들이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입소문을 내어

바이럴 마케팅을 구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까 합니다!

이 책을 읽으신다면, 제품에 대한 바이럴 마케팅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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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을 보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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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지사 코!카!콜!라!





빨간색과 코카콜라가 연상이되어지게끔 소비자의 잠재인식속에 자리잡기까지

코카콜라는 얼마나 마케팅에 돈을 투자했을까요?

맞습니다, 마케팅은 한마디로 연상요소가 많을수록 마케팅 효과가 떨어진다고 봅니다.

책의 실험에서 보자면, 학생들에게 구내식당에 갈 떄마다 식판에 5가지 채소와 가일을 담으라는 글자만 보여줘도

학생들이 평소보다 25%나 더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셜 마케팅을 폭발적으로 유행시키기 위한 마케팅의 6가지 핵심 법칙이 있는데요!

바로, 소셜 마케팅 6가지 핵심 법칙인 STEPPS!




1. 소셜화폐 (SOCIAL CURRENCY)




사람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야기를 공유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를테면, 애플 제품을 쓰면서 나도 모르게 가시적인 우윌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주는 것을 말하죠.




2. 계기(TIGGERS)



사람들은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합니다. 머릿속에 떠올라야

입 밖으로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비보조 인지도가

있는 제품이 소비자의 무의식에 가장 먼저 많이 남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감정(EMOTION)




사람들은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적 주체를 공유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려면 공유하는 욕구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이를테면 유명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성장 스토리를 이야기 할 때 불우한 과거를 청자와 소통하면서 '불쌍한 감정'을 '공감'이라는

요소 이뤄내 소비자와의 마음을 공유하려는 것입니다.




4. 대중성(PUBLIC)



사람들은 눈에 잘  띄는 것을 모방하고 공유하려는 성향 또한 강합니다.

눈에 잘 띄는 것이 입소문이 나기 마련인데요, 가령 인스타의 릴스에서만 봐도

뉴진스의 하입보이 라던가, 구찌 노래 챌린지 같은 대중성이 소비자의 입소문에 나기 마련이라는 거죠.




5. 실용적 가치(PRACTICAL VALUE)




타인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유용한 정보라고 하죠.

인스타그램에 스폰서드 광고가 뜰 때, 소비자의 타겟팅을한 유사 타겟팅을 통해

도움이 될만한 제품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이야기(STORIES)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흡입력이 강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한담 속에 내제된 가치있는 정보로, 실용적 가치와도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라고 볼 수 있죠.







이렇게, 조나버거는 입소문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내기위해서는 6가지의 법칙을 따라야만이

바이럴 마케팅에 전략적으러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케팅의 홍보 전략은 제 각기 업종마다 다르지만,

'구전'이라는 마케팅은 어찌보면 하나로 이루어져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더욱더 자세한 책 리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문의 전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1

ha50182023.01.17 10:26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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