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이 뭔지 궁금하시죠?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브랜드가 직접 관여하지 않고도 제 3자에 의해 광고가 진행되는 방식이다.
이 효과는 긍정적인 이야기만 흘러가면 좋겠지만 부정적인 이야기도 흘러가 아쉬운 점이 있다. 잘못된 방식으로 흘러가지 않고 올바르게 진행이
된다면 다른 매체와 함께 진행 했을 경우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최고의 광고 방식이다.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3가지
트래픽 - 특정 게시물의 상위 노출이나 연관 검색어를 관리하는 방식
일반 - 배포나 체험단. 상품을 제공해 체험단을 진행하는 것 처럼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채널 운영 - SNS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
바이럴 마케팅 선정 기준은 업종별로 추천도 가능하지만 자사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맞춰서 추천을 한다.
단기적인 판매나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면 일반의 배포 형태 중에서도 카페나 커뮤니티 배포를 추천한다.
커뮤니티는 관심사가 뚜렷한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자사의 제품에 관심을 보일만한 사람들에게 컨텐츠를 만들어서 배포한다. 카페배포는 광고표시법의 경계에 있기도 하고 이슈도 있어 별로 추천하진 않는다.
단기적으로 판매를 하고자 할 때는 체험단에서도 유튜브 체험단을 추천한다.
유명 유튜버를 섭외해서 컨텐츠를 만드는 방식인데 비용적인 부담이 큰 편이다. 비용적인 부분은 매번 다른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다르다.
장기적인 브랜딩을 목적으로 한다면 채널 운영 방식을 추천한다.
SNS나 블로그에 공식 채널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의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변화 시킬 수 있다.
신제품의 출시나 주력 제품 홍보, 자사에서 진행하는 다른 광고 매체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할 때는 일반에서 체험단 형태 중에서도 SNS나 블로그 체험단을 추천한다.
인스타 유저나 블로거의 영향력에 따라 다르고, 체험이 제품을 직접 사용 해보는 건지, 매장에 직접 방문하게 하는 것인지 등에 따라 달라진다.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는 무조건 긍정적인 리뷰 보단 진짜 솔직한 리뷰를 쓰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자사 브랜드의 KPI가 무엇인지 설정하고, 솔직하면서도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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