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메타) 광고 A부터 Z까지-[분석편]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09.11
조회수 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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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원준 AE입니다.



이번 시간은 메타 광고 A부터 Z까지 알려드리는 시리즈의 네번째 시간 입니다.


저번 시간에 광고세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광고 세팅을 맞추고 광고를 돌려보았으면,

내가 설정한 방향이 옳게 설정이 된것인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즉, 광고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메타에서 광고 효율을 분석하는 방법은

기본적인 경영적 관점메타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주요성과지표 바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 | Uxcel


우리 회사가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생각했던 목표치들을 떠올려보며

실제로 광고가 그 방향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보는것인데요. 



KPI에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겠지만 온라인 광고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가장 중요한 ROAS, 클릭율, 전환율, 전환당 비용 등의 수치 등이 있겠습니다.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 광고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 정도 수치들이 나와준다면 우리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겠구나'

하며 세웠던 목표치들과

실제 광고 성과를 비교해보며 광고 진행 방향을

어떤식으로 수정해야겠다 하는 점들을 살펴 봐주시면 됩니다. 



What Is Meta? And How Will It Impact UC? - UC Today


실질적인 성과를 보고 싶다 하시면 메타 대시보드로 이동해주세요.

메타 광고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보고서를 통해 들어가도 되지만

현재 광고 성과가 한 눈에 들어오는 대시보드 설정을 잘 해준다면

굳이 매일 보고서를 통해 확인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메타 열 설정을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 성과 라 써있는 기본 설정을 클릭하시고

열 맞춤 설정 창을 클릭하셔서

본인이 가장 많이 참고하는 KPI 요소들을 우선순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이후 부터는 CTR, CPC, ROAS, 지출, 구매 전환값 등을

설정하여 한 눈에 들어오는 대시보드를 설정해서

매일 보고서를 통해 값을 계산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사실 너무 간단한 분석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분석을 하려면 어떤 다른 요소들을 살펴봐야 할까요?


Meta Pixel


메타 픽셀 활용 


메타 픽셀을 설정하시게 되면 변환을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구매, 장바구니 추가, 신규 회원가입, 프로모션 참여와 같은

자사 홈페이지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마치 홈페이지 입구에 페인트를 묻혀놔서

사용자가 어디로 이동했고 어디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그리고 어떤 행동을 취하였는지

분석할 수 있는 원리와 같습니다.



픽셀을 활용해서 분석 했을 때 사용자가 클릭은 많은데

체류시간과 행동이 너무 없다면 어떤걸 알아봐야 할까요?



100+ Free Homepage & Banner Images - Pixabay

바로 랜딩 페이지 분석입니다. 


우리가 가게 간판이나 아이템들이 흥미로워서 가게에 입장은 할 수 있겠지만,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인테리어가 아니라면 그 곳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빠르게 나가게 되죠?


랜딩페이지의 디자인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탈율이 높다면 자사 랜딩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해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머무는 동안 불편한 점이나

시각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없었는지 분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석을 한 후 다른 경쟁사들의 랜딩페이지와 비교해보면서

우리가 타 사의 비해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어떤 구성이 구매로 전환되기 어려웠는지 등을 파악하여 수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는 너무 잘 꾸며놨다 그래서 전환율은 잘 나오지만

클릭율이 많이 아쉽다 하시면 어떤 점을 분석해야 할까요?

원하는 광고소재 사이즈 제작 : CRE:KER

바로 소재입니다. 


오프라인 가게의 방문객 수가 많지는 않지만

방문하시는 고객분들이 꼭 상품을 많이 사가시고는 한다 하면

인테리어나 상품은 훌륭할 수 있지만,

간판이 별로이거나 유동인구에게 많이 보여지지 않는 이유이겠죠?


마찬가지로 노출이 많은데 클릭이 많이 안나온다 하면 소재가 문제는 아닐까 살펴보셔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재가 어려운 광고주님들을 위해 소재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추가 궁금사항이나 문의내용은 저 정원준 마케터에게 연락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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