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여, 저관여 제품마다 광고 매체와 방법이 다르다고 ?!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4.09.13
조회수 698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권소영 마케터입니다. 



고관여, 제품마다 해야 하는 광고 매체와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아무리 저관여 제품에서 효율이 좋은 매체라도 고관여 제품에 그대로 적용하면 효율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우선, 고관여 제품이 무엇인지, 저관여 제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고관여 쉽게 말해서 객단가가 높은 제품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같은 고가 제품들을 말합니다.

저관여고관여에 비해 객단가가 저렴한데요. 예를 들어 화장품이나 식료품, 의류같이 우리 생활에 밀접한 제품들입니다. 



고관여 제품의 경우 비교적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섣불리 구매를 할 수 없습니다. 구매하는 데까지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 최종 구매까지의 시간이 오래걸리죠. 


반면 저관여 제품의 경우 즉각적인 구매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구매하는 데까지 고려해야 할 요소가 없어 최종 구매가 빠르게 이뤄지는 편입니다.


조금 더 예를 들어보자면, 만약 새로 출시된 냉장고를 구매하고 싶은데, 후기가 아직 없어 실제 좋은지 판단이 안 서고 섣불리 사기에는 가격 부담이 되고 해당 브랜드가 믿음직스러운지, 요즘 이슈는 없었는지 찾아보며 구매를 하루이틀 미루게 됩니다.


하지만 저관여 제품의 경우 휴가 때 바다를 가기로 해서 급하게 여름 원피스를 구매한다거나, 다이어트 중에 마주친 라면 광고에 혹해서 구매를 눌러 버린다거나 등의 경우입니다.


여러분도 이런 경험 있으시지 않나요?

이처럼 정말 확연히 다른 구매 여정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광고 매체와 방법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고관여 제품의 경우 배너광고와 바이럴 광고를 추천 드립니다. 

고객의 제품 구매 여정인 구매 욕구 -> 검색 -> 정보 비교 및 탐색 -> 파악 후 고민 -> 결정 과정에서 자사의 광고를 노출시켜야 하는 건데요. 


고관여 제품의 경우 GFA와 바이럴을 함께 집행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검색을 하여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리뷰가 큰 비중을 차지 하기 때문에 바이럴 광고가 필요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이나 언론배포 등을 통해 생생한 리뷰를 제공하고, 신뢰감을 더하여 구매를 할 만한 이유를 만들어줍니다. 


그 다음 단계는 고민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배너 광고입니다. 



특히 배너 광고는 자사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 혹은 자사 상품과 비슷한 제품에 관심있는 유저들을 리타겟팅하여 주기적으로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으로 유입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 GFA의 경우 4050 세대들에게 효과가 좋은데요. 고관여 제품의 경우 객단가가 높으니, 경제력이 좋아 비교적 소비할 가능성이 큰 4050 세대를 타겟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관여 제품의 경우 배너 광고와 검색광고를 추천하는데요. 

저관여 제품의 소비자 구매 여정을 쫓아가면, 첫번째 단계에서 구매 욕구 발생 혹은 바로 그냥 보이는 광고를 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최종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같은 배너 광고일지라도 저관여는 특히 메타 광고 집행이 좋은데요. 바로 충동적인 심리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접근성도 높고 편하게 소비하는 SNS이기 때문에 더욱 가벼운 마음으로 소비가 가능한 것이죠.


메타 광고와 더불어 니즈가 생겼을 때 바로 검색하여 상단에 뜨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검색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서 가벼운 할인이나 제품 리뷰, 평점 등만 강조를 해도 구매 욕구를 쉽게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되는 업체에서 구매 전환 기회를 뺏기지 않도록 입찰가 순위 조정이나 자사에게 적합한 키워드 발굴 및 확장 작업을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저관여, 고관여 제품에 따라 광고 매체도 다르고 같은 DA의 광고라도 저관여에서는 메타에 집중같은 바이럴이라고 해도 고관여에서는 양질의 상위 노출, 저관여에서는 대량 노출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광고 매체 선정부터 집행까지 많은 요소들을 생각해야 하는데요, 

만약 광고 상담이 필요하시거나 오늘 인사이트 관련해서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광고 퍼포먼스 1팀 권소영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 문의 ☎ 02-6049-4237 


이메일 문의 ▶ ksymm@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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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업종&매체 전략이 궁금하다면 하단 게시글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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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품질지수 7칸 만들기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334&ae=ksy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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