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펀딩 성공! 나도 이제 성공 사업가??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3.02.09
조회수 62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본부 4팀 이혜민 마케터 입니다.


와디즈 펀딩 정말 많이 들어보셨죠? 해보신 분들도 참 많으실텐데요,

와디즈에 들어가보면 정말 신박하고 새로운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제품들이 와디즈 펀딩에 성공 하는데요, 자 와디즈 펀딩 성공하셨던 혹은 현재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시는 광고주분들 이 영상 시청 중이신가요?

와디즈 펀딩을 진행 중이고 성공 괘도를 달리시는 분들과 펀딩에 성공 하셨던 분들! 이제 나도 사업으로 성공하는 걸까? 기대 하고 계시죠?

죄송합니다. 실망스러운 이야기 하나 드릴께요.


와디즈에서의 성공은 와디즈이기에 가능한 얘기입니다.

제가 왜 이렇게 부정적으로 얘기하냐면 와디즈의 특성에 대해 아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와디즈는 아직 출시 전 제품 희소성이 있는 제품들에 한해 펀딩이 가능합니다.

출시 전이기에 가능한 광고 매체라는 건데요.

와디즈 사용자들은 바로 이 희소성을 사랑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 제품이 좋아서 성공한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광고주분들은 아마 제품에 대한 크나큰 애정으로 착각 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품 좋은 거 우리도 상세페이지 보면 알수 있겠죠, 하지만 와디즈 펀딩 성공이 단순히 제품이 좋아서는 아니라는 겁니다.

제품 자체의 퀄리티, 상세 페이지, 브랜드의 신뢰도 모두 중요하지만 사용자들은 와디즈에 있다는 것, 출시 전 제품을 내가 먼저 사용 할 수 있다는 바로 이 희소성자체에 가치를 두고 있는겁니다.

그렇다면 와디즈에서 펀딩에 성공했으니 와디즈 밖에서도 판매가 잘 되겠지? 라는 생각에 자사몰 만드시고 판매 시작하시면 어떨까요? 그 펀딩했을 때의 그 환호성은 사라지게 됩니다.

희소성도 사라지고 그 희소성을 사랑하는 사람들 또한 사라지기 때문이죠.

와디즈 내에서는 그런 사람들만 모여있기 떄문에 가능했던 것들도 그 밖으로 나오게 되면 불특정 다수를 만족시켜야만 합니다.

와디즈 자체가 별로라는 말은 절 때 아닙니다.

펀딩에 성공하시면 펀딩 성공이라는 소재로 광고가 가능하니까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펀딩에 성공하셨다고 다른 광고 준비를 하나도 하지 않은 채 시장 밖으로 나오게 되면 위험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러면 와디즈에서 성공했으니 난 계속 와디즈 펀딩만 지속하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분명히 계실겁니다.

제품을 만드시고 또 만드시고 또 만드시고 언제까지 반복할 수 있을까요?

신제품 말고 기존 제품인 주력상품을 통해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 혹은 잠재 고객의 확보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자 그러면 펀딩 성공 전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광고는 어떤 것들일까요?

첫번째로 브랜딩을 시킬 수 있도록 많은 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와디즈에서 구매를 한 사람들은 검색을 하고 들어와서 구매를 할 수 도 있지만, 와디즈를 모르는 사람들은 어떡하죠? 당연히 그들에게도 우리를 알려야 겠죠?

아마 마케터 학교를 자주 보시는 구독자 분들께서는 제가 무슨 말을 할 지 아실겁니다.

, 배너 광고입니다.

어쩔수 없습니다. 우리를 알리기 위해서는 전단지를 뿌려야 하니까요.

소재로는 와디즈 펀딩 성공도 괜찮은 배너 소재가 되겠네요, 하지만 많이들 성공하시기 때문에 그 부분은 자사 홈페이지에 기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 ! 배너를 통해서 우리를 알렸고 유입자 수를 늘렸으면 어떡해야 할까요?

유입자를 붙잡아야 합니다.

유입이 된 사람들 중에서 구매를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사실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하는 데요,

회원가입을 한사람,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사람, 장바구니에만 넣어놓은 사람, 혹은 구매까지 차근히 이어진 사람까지 경우의 수는 다양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각자 다른 베네핏 적용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시 2000원 할인과 같은 문구 많이 보셨죠?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유입만 된 사람들 혹은 더 다수를 타겟하겠죠.

회원가입을 했다면, 친구 추가하면 포인트 지급

또 장바구니에만 넣어놓고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겁니다. 상세페이지의 아쉬움이라던지 리뷰의 부족이라던지 이런 부분들을 자세히 살펴보며 바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매 전환이 이뤄졌다면 재 구매시 10%할인! 이런 베네핏을 적용한다면, 재구매율이 이뤄지기 좋겠죠?

다양하고 디테일한 소재 전략으로 유입된 사람들을 붙잡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세한 매체를 제안드리지는 않았는데요, 매체 제안 보다는 현재 와디즈 펀딩 성공의 대한 현실과 와디즈를 벗어난, 혹은 벗어나야 할 시간이 점점 다가오는 광고주 분들께 꼭 드리고 싶었던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렇게 와디즈 펀딩 성공만을 믿으셨던 많은 분들께 살짝은 아픈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미리 온라인 마케팅을 준비하셔서 와디즈에서 벗어난 후에도 성공의 괘도를 달리실 수 있도록 저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더 자세한 광고 제안이 궁금해지신다면 저 이헤민 마케터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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