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품질 지수란?
작성자 박재현
작성일 2023.02.09
조회수 619
품질지수란?
품질지수는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품질지수를 통해 내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품질지수를 7단계로 분류하여 막대의 형태로 보여 줍니다. 각 막대의 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품질지수 막대 1~2개: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좋지 않음
- 품질지수 막대 3~5개: 다른 광고와 같은 보통의 품질
- 품질지수 막대 6~7개: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높음
품질지수 막대의 개수는 전반적인 내 광고의 전반적인 품질 상태를 나타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 적용되는 품질 지수는 사용자의 실제 검색어나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 및 소재(확장 소재)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산정하여 적용됩니다.
품질지수가 미치는 영향
품질지수가 높아지면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노출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입찰가로 입찰한 광고 중에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가 높아지면 품질지수가 낮은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광고비로 높은 노출 순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비, 즉 실제 광고 클릭 비용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실제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지도록 하는 산정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뢰도 높은 광고에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네이버 검색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품질 지수의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db업체의 경우 전환을 안잡으면서 운영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스크립트를 설치 하여 문의하기 등에서의 전환값을 잡아보는 방법이 있고, 경쟁이 비교적 치열하지 않은 심야 시간 운영을 통해 단기간에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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