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 트렌드 "래빗 점프" 02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3.07.04
조회수 630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 RABBIT JUMP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01. 래핏 점프 R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3&ae=u284 ]

-----

그중에서도, 오늘은 A에 해당하는 키워드 #오피스빅뱅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재택근무, 하이브리드 워크, 자율 출퇴근제의 확산으로 보수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업무 환경의 선호를 고민합니다.
▪ 이직의 증가, 인력 충원에 어려움으로 인해 편입 자체를 거부하는 긱 노동자(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의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일에 대한 개인·조직·시스템 차원의 변화가 매우 근원적이고 폭발적이라는 취지 #오피스빅뱅 이라는 단어가 탄생했습니다.

오피스 빅뱅이 탄생하게 된 배경, 정말 궁금하시죠?
개인, 조직, 노동시장 세 가지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데요!

개인) 대사직의 시대
- 이직이나 사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
- 평생 직장 -> 평생 직업으로 인식 변화
- 회사에서 받는 인정 < 자신의 삶이 더 중요
- 공무원들의 자발적 퇴사 증가

조직) 급여 < 맞춤 복지
- 젊은 직원일수록 어느 회사에든 다 있는 복지를 선호하지 않음
- 일하는 방식의 변화 "일명 피플팀 신설"
..... 피플팀이란? 인사팀과는 별도로 업무 환경, 복리후생을 담당
- 직원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 선호

노동시장) 대프리랜서 시대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하는 것이 배달 이라는 일부 직종에서 마케팅, 디자인, 개발 등 전문 영역까지로 확대
- 기업들도 고용이 아닌, 임대를 선호하는 방향

이러한 환경에는 가장 큰 것은 "코로나19" "MZ세대의 노동시장 진입" 두 가지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

이에 따른 전망과 시사점을 말씀 드리자면,


• 원격근무의 제도화
• 절차적 공정성을 추구하는 피드백 세대의 신뢰를 얻기 위한 HR 리더의 역할 증대
• 조직보다는 개인의 성장을 중요시 하는 가치관 인정

세 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급격한 변화가 난무하는 이 사회에서, 다양한 세대가 함꼐 융화되어 조직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한 제도를 도입시켜 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콘텐츠는 래핏 점프 중, B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마케터, 유예원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트렌드 코리아 2023 참고
검색광고마케터1급마케터자격이수

귀사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하겠습니다.

비활성화/성과개선 전문! 
귀사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 퍼널 구축에 자신 있습니다.
동반성장 하실 분 찾습니다 :)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davi23@ampm.co.kr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