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 트렌드 "래빗 점프" 03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3.07.05
조회수 587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 RABBIT JUMP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01. 래핏 점프 R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3&ae=u284 ]
02. 래빗 점프 A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4&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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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서도, 오늘은 B에 해당하는 키워드 #체리슈머(orn Picky, Cherry-sumers)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례 없는 인플레이션과 자산 가치 하락으로 소비 심리가 급 악화되어 비용 대비 효용을 극도로 추구하는 현상 발생

▪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여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 ‘체리슈머(Cherry-sumer)’라 명명

▪ 체리슈머는 ‘불황관리형’ 소비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체리슈머의 대표적인 소비 전략 3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조각전략
- 대형마트 내 소포장 or 편의점에서 장보기 or 샘플키트 판매 or 소포장 주류 판매

- 소비 스타일에 따른 소량 판매 및 구매 활성화


# 반반전략

- 배민 알뜰배달 (꼭 먹고싶지만, 비용이 부담될 때 배달비 또한 n분의 1)
-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활성화 (대량 구매 후 소량은 재판매)
- OTT 구독서비스 아이디 공유

- 카카오 등 다양한 플랫폼 내에서도 공동구매 활성화


# 말랑전략
- 추가부담이 있더라도, 계약의 재량을 보장 받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

- 구독관리 편의성 제공 업체 확대

- 미니보험 or 여행업종 유연한 환불 정책 수용



*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경기 악화 와 1인 가구 증가, 부모보다 가난한 최초의 세대, 똑똑한 세대

* 따라서, 본인의 경제 상황과 소비패턴, 니즈의 적절한 밸런스를 맞추어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됨

ㄴ 대기업 들의 소포장 제품 출시로 브랜드 친숙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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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른 전망과 시사점을 말씀 드리자면,


1. 샘플 or 단기 체험 서비스를 구축하여 브랜드 친숙도를 향상시키자

2. 대기업일수록 저가 라인도 함께 구축하자

3. 소비자 또한, 이를 악용하지 않고 매너 있게 소비하자

세 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콘텐츠는 래핏 점프 중, 다음 B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마케터, 유예원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트렌드 코리아 202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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