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 트렌드 "래빗 점프" 10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3.07.11
조회수 628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 RABBIT JUMP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드디어 열 번째! 마지막 시간입니다 ㅎㅎ


01. 래핏 점프 R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3&ae=u284 ]
02. 래빗 점프 A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4&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03. 래빗 점프 B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78 ]
04. 래빗 점프 B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79&ae=u284 ]

05. 래빗 점프 I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91&ae=u284 ] 
06. 래빗 점프 T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92&ae=u284 ] 


07. 래빗 점프 J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03 ]
08. 래빗 점프 U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02&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09. 래빗 점프 M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33&ae=u284 ]

-----


그중에서도, 오늘은 P에 해당하는 키워드#네버랜드 신드롬(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하나의 미덕인 사회. 나이들기를 거부하는 어른들이 많아지는 트렌드를 ‘네버랜드 신드롬'으로 명명

▪ 피터팬 신드롬: 고립된 채 퇴행하는 부적응 상태 VS 네버랜드 신드롬: 모두가 젊어지고 싶어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가치중립적 용어


그렇다면, 네버랜드의 세 가지 신드롬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Return > Stay > Play


1) Return 
어린 시절로 되돌아 가는 것
Kitch 문화 : 포켓몬 빵 재출시 / 공주 왕관세트의 유행
Kidult의 주류화 
어른들을 위한 서머 캠프
어른아이 패션?"…런웨이와 스트리트를 장악한 '키치' | 스타일M
ㄴ 몇 년 전부터 벌써 키치는 유행하고 있었다?!
(장 폴 고티에 2015 F/W 쿠튀르, 제레미 스캇 2015 F/W, 모스키노 2016 S/S, 구찌 2016 S/S, 샤넬 2016 S/S)

2) Stay

나이가 드는 것을 거부하는 것
[탑건] 영화의 히트 : 30여년 후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하는 파일럿
승진 거부, 직무급제 도입 등 연공서열 문화의 파괴 조짐
더 이상 나이로 전문성, 업무 실력 판단 불가
젊은 외모 : 자기 관리의 척도

3) Play
콘텐츠의 연성화 : 요약, 카드 뉴스, 일상툰 등 짧게 요약
놀이화 : 무지출 챌린지, 놀이터 마케팅
캐릭터의 셀럽화 : 시장규모 20조 원대


----

이러한 변화의 배경은


1. 인간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생애 주기의 구조적 변화

어른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평균적인 삶의 모습이 실종됨

단속성의 시대 돌입

상실을 경험할 위험 기회 자체를 축소 -> 굳이 지금의 상황을 바꾸고 싶지 않아 함


2. 네버랜드의 이면

변하지 않는다는 말의 이면에는 성숙하지 못했다

전 국민의 철부지화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캥거루 족 증가


----

이에 따른 전망과 시사점을 말씀 드리자면,


청년층의 활기를 극대화하고, 유아의 미성숙 징후를 미리 파악하고 최소화하자!

- 유아스럽고 무책임하고 자기중심주의를 지양하고
청년의 신선함, 도전, 발랄함이 문화에 스며들 수 있도록,

개개인이 사회 전체의 성숙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렇게 래빗 점프의 마지막 P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이였습니다.
더욱 유용하고 새로운 트렌드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는 기회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마케터, 유예원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987828276_1688548668.136.jpg
- 트렌드 코리아 2023 참고

검색광고마케터1급마케터자격이수

귀사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하겠습니다.

비활성화/성과개선 전문! 
귀사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 퍼널 구축에 자신 있습니다.
동반성장 하실 분 찾습니다 :)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davi23@ampm.co.kr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