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 트렌드 "래빗 점프" 09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3.07.10
조회수 633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 RABBIT JUMP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01. 래핏 점프 R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3&ae=u284 ]
02. 래빗 점프 A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4&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03. 래빗 점프 B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78 ]
04. 래빗 점프 B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79&ae=u284 ]

05. 래빗 점프 I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91&ae=u284 ] 
06. 래빗 점프 T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92&ae=u284 ] 


07. 래빗 점프 J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03 ]
08. 래빗 점프 U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02&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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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서도, 오늘은 M에 해당하는 키워드 #공간력(agic of Real Spaces)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 공간의 역할도 중요. 실제 공간은 단지 온라인의 상대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근본 토대이자 터전

▪ 자기만의 매력으로 무장한 실제 공간에는 아무리 정교한 가상 공간이라도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힘이 존재

▪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을 ‘공간력’ 이라 명명


공간력이 가진 힘은 크게 인력, 연계력, 확장력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1) 인력

- 공간의 힘으로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다

- 크기를 키우거나, 가까운 곳이 매장을 오픈하는 것

- 차별화된 고객의 경험을 제공 (카페 꼼마 / 제주 해녀의 부엌)
- 교류와 공감의 마당 (차별적 로컬 서비스 무인양품)

2) 연계력

- 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정교한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가능

- 서비스 속도 향상 

- 매장 내 고객들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리테일 도입


3) 확장력

- 메타버스와의 융합을 통하여 현실 오프라인 매장 간접 경험 기능 활성화

-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여 현실 공간을 메타버스에 구현 후 분석하여 실제 공간 개선

- 메타 커머스의 완성으로 고객의 경험 몰입도를 극대화 시키고, 동시에 오프라인 공간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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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른 전망과 시사점을 말씀 드리자면,


1. 공간을 마케팅에 활용하자

-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로 활용

-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

- 하단 [젠틀몬스터] 영상 참고




2. 메타버스로 컨셉과 테마 등을 활용하자

- 가상 공간은 고객의 환상이 현실화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는 곳

- 즐길 수 있는 놀거리를 제공


입니다.



다음 콘텐츠는 래핏 점프 중, 마지막 P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마케터, 유예원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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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 코리아 202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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