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성공 전략 3가지!

작성자 양다빈
작성일 2023.11.14
조회수 656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양다빈 AE입니다!!

 

오늘은 현대 디지털 시대에서 브랜드 혹은 캠페인의 성공을 촉진하는 핵심 전략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마케팅은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을 타고

물건에 대한 홍보성 정도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입소문 마케팅 전략입니다.

블로그 체험단, 인플루언서, 기자단 외에도 다양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바이럴 마케팅 종류

메타 - 페이스북 게시물, 인스타그램 피드, 해시태그 노출, 인플루언서

네이버 - 블로그, 지식인, 카페, 플레이스 리뷰, 네이버 포스트

유튜브 - 기업과 유튜버 콜라보

체험단 - 상품/서비스를 제공받고 블로거, 인스타 인플루언서들이 SNS에 후기 작성

기자단 - '체험하지 않고' 블로그 혹은 인스타에 포스팅만 해주는 방식으로

                 원고료를 제공받고 SNS에 후기 작성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

  1. 1. 비용 효율성:

    • 바이럴 마케팅은 기존의 광고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관심을
    • 끌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시켜주기 때문에
    • 마케팅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2. 신뢰성과 신뢰 구축:

    • 사용자들이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추천받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전해지는 콘텐츠는
    • 자연스럽게 더 높은 신뢰성을 얻게 됩니다.

  3. 3. 확산 속도와 범위:

    • 바이럴 마케팅은 공유와 전파의 힘을 활용하므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습니다.
    • 한 명의 사용자가 콘텐츠를 공유하면 이를 본 다른 사용자들이
    • 또 다시 공유하는 식으로 네트워크를 따라 확산되어 더 넓은 범위에 도달합니다.

  4. 4. 고객 참여와 상호작용:

    • 바이럴 마케팅은 사용자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독특하고 공유가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들은 브랜드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고,
    • 이는 고객 로열티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5.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확산되는 콘텐츠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알게 되고,
    • 이는 장기적인 마케팅 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하는 3가지 전략


    1. 키워드 발굴과 적재적소에 키워드 노출

    먼저 내 상품을 고객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가 무엇일지 살펴보고 그 키워드를 발굴과 적재적소에 우리

    브랜드 콘텐츠가 제대로 노출이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잠재고객들이 많이 찾을 만한 키워드를

    발굴해내시고 어떤 매체로 어떻게 우리 브랜드를 노출시킬지 고민을 통해 바이럴 하면

    그만큼 높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투명하고 올바른 정보 전달

    무조건 칭찬하는 글을 많이 작성한다고 광고효과가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부정적인 글이어도

    진심으로 작성한 내용들이 더 광고효과를 많이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평점이 낮더라도

    다양한 내용의 리뷰 개수가 많은 상품을 더 선호하며 내용만 작성하다 맨 마지막 글에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 받아 작성되었다는 글 형식이 있더라도 제품에 대한 내용이 투명하고 정보가 명확하다면

    신뢰를 잃는 경우가 없습니다. 이처럼 과장되지 않고 투명하게 노출되는 것이 더 신뢰를 얻을 길입니다!


3. 좋은 제품과 좋은 서비스를 먼저 준비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먼저 준비해야합니다! 제품과 서비스가 준비가 되어있지 어떤 숙련된

마케터의 도움을 받더라도 구매까지 이어지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퀄리티가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을 때 바이럴을 포함한 여러 마케팅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이럴의 기본 개념과 핵심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공식 대행사 에이엠피엠글로벌 양다빈 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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