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품질지수 올리는 Tip!!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양다빈 AE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광고 품질이 떨어지신 분 혹은 광고 품질 만칸을 채우고 싶다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네이버 품질지수란?
품질지수는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나타내며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얼마나 충족하는지를 평가합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 뿐만 아니라 클릭율, 키워드 및 소재의 연관성, 그리고 키워드 및 사이트의 연관성과 같은 다양한 평가 요소를 고려하여 산정되므로, 광고 성과에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품질지수는 7단계의 막대 형태로 표시되며, 초기 등록 시에는 기본적으로 4칸을 할당 받습니다. 이후 게재된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며, 결과 값에 따라 산정된 품질지수가 적용됩니다.
평균적으로 막대 칸 개수가 의미하는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2칸: 다른 광고보다 품질이 낮은 수준
3~5칸: 다른 광고와 비슷한 수준
6~7칸: 다른 광고보다 품질이 높은 수준
그렇다면 품질지수는 왜 중요할까요?!
네이버 품질지수가 6~7점 수준이면 해당 광고의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되어
광고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품질지수가 좋으면 받는 혜택!
1. 광고비용 절감
CPC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지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2. 노출 순위 상승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여러 개의 광고 입찰가가 동일하다면, 품질지수가 더 높은 광고가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품질지수는 어떻게 올릴까요?
품질지수 올리기 위한 4가지 필수 확인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와 소재 연관성
검색한 키워드와 소재의 연관도가 높을수록 품질 지수 상승합니다
2. 랜딩페이지 구성
소재를 클릭시 도달하는 랜딩페이지가 잘 구성되어야 전환율이 올라가고
품질지수가 올라갑니다!
3. 카테고리 연관성
관련 없는 카테고리로 설정이 되어있으면 키워드 검색 시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노출을 희망하는 제품이 알맞은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는지 필수로 확인합니다!
4. 제외키워드 및 지면 필터링
쇼핑검색광고는 상품명과 연관되어 있는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매칭 됩니다. 파워링크처럼 키워드를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노출되는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관리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품질지수의 기본 개념과 필수 확인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광고에 있어 품질지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었죠~!!
네이버 공식 대행사 에이엠피엠글로벌 양다빈 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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