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 관리하는 꿀팁!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서의 품질지수를 관리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품질지수란?
네이버 검색광고의 품질지수란, 말 그대로 광고의 품질을 측정한 수치를 의미하는데요.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내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확인해볼 수 있죠. 품질지수는 1단계부터 단계까지 분류되며 막대 형태로 보여집니다. 새로 등록된 소재의 품질지수는 4단계에서 시작되는 것 정도는 모르는 분들이 없을 것 같은데요!
품질지수 막대
품질지수 1~2단계는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좋지 않음을 의미하고, 3~5개는 보통 품질, 6~7개는 좋은 품질을 의미합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 적용되는 품질 지수는 실제 검색어나 매체, 소재 등 다방면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산정해 산출되는데요.
품질지수의 중요성!
품질지수는 내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에 노출되면 하락하고, 노출은 많이 되는데 클릭수가 적은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하락하게 됩니다. 이러한 품질지수는 높으면 높을수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입찰가라고 해도 품질지수가 높으면 노출 순위가 높아질 수 있고, 상대적으로 적은 광고비로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죠. 또한 실제 클릭 비용 역시 품질지수를 고려해 산정되므로 실제로 지불되는 광고비를 세이브할 수 있다는 건데요. 이는 넓게 보자면 광고 수익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품질지수 높이는 법?
쇼핑검색광고에서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광고주와 마케터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데요.
①제품 등록 단계
먼저 제품을 등록할 때 카테고리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만일 제품이 겨울 코트인데 여름옷이나 하의 카테고리에 노출되고 있으면 안 되겠죠? 또한 제품과 잘 어울리는 썸네일과 카테고리에 적합한 근접속성의 해시태그를 등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 검색 옵션에서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상품속성을 꼭 등록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제품이 곱창이라면 모듬곱창, 구이, 전골 등의 속성을 따로 검색해볼 수 있기 때문에 클릭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품명에는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삽입하되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세부 키워드를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브랜드를 등록해 동일한 브랜드명으로 광고를 등록하게 되면, 구매건수와 리뷰건수 등이 모두 누적되므로 추후 브랜드 패키지 광고를 진행하시게 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②상세페이지 구성
체류시간을 늘리고 전환율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상세페이지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은 물론이고 텍스트, 연관상품, GIF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야 하죠. 또한 이용자들이 왜 우리 페이지에 들어왔을지, 왜 우리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지를 생각해보고 소구포인트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른 업체에 비해 저렴한 점이라거나, 성분이 순하다거나, 튼튼한 재질이라거나, 구매건수가 많다는 것을 들 수 있겠네요.
이 외에 뷰티 업종의 경우 비포&애프터 사진을 첨부하거나, 구매자들의 리얼 후기, 검증된 증빙자료 등을 삽입하신다면 차별점을 강조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쉬울 것입니다.
③세팅 시 고려해봐야 할 점
네이버 검색광고를 세팅할 때 검색매체와 콘텐츠 매체 등 노출 지면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카테고리나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불필요한 매체는 노출을 제한시켜 클릭률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명과 이미지, 홍보문구를 적절히 삽입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PC와 모바일의 입찰가나 노출 순위가 상이한 편이므로 따로 그룹핑해 관리하는 건 필수랍니다.
마치며
쇼핑검색광고는 최대 10위까지 노출되는 파워링크와는 달리, 2순위까지만 노출이 되므로 경쟁이 치열한 편인데요. 그렇기에 충분한 시간과 예산이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품질지수 관리는 더욱 큰 인내심을 필요로 하죠.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거나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주저말고 이가람AE [ 02-6049-4199 ] 전화 주시면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