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링크, 더는 깊게 생각하지 말자!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2.06
조회수 2967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많은 광고주 님들께서 이런 연락을 받아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파워링크에 아쉬운 점이 보이는데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도대체 내 파워링크에 어떤 문제점이 있길래 그런 걸까요?

파워링크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봐야 할 몇 가지 팁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파워링크의 기본 요소인 상세페이지부터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좋은 키워드와 소재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들을 오랫동안 붙들어놓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상세페이지를 구축해야만 한답니다. 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을 적절히 포함하고 구성하여 체류시간을 늘리고, 적절한 소구로 전환을 만들어야만 하죠. 또한 앞서 말씀드린 소재와의 결이 일치해야만 합니다. [ 강아지 간식 ] 으로 검색한 뒤 유입되었는데, 막상 연결되는 페이지가 방석이나 장난감이 즐비한 페이지라면 금방 이탈하게 되겠죠. 이럴 때에는 랜딩페이지를 제대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상세페이지가 준비된 상태라면, 본격적으로 파워링크의 실질적인 요소들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①키워드

키워드는 다양한 이용자들의 목적 중 ‘구매의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소구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 향수 ] 를 검색한 사람들 중, 단순히 향이 궁금한 사람이나 패키징 이미지를 보려는 사람이 아닌 향수를 구입하거나 선물하기 위한 사람들에게 와닿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키워드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대표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높은 비용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주로 검색하게 되는 숏테일 키워드가 이에 속합니다.


세부 키워드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조회수나 검색량은 낮아도 비용이 적게 소모되며 비교적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 아기간식 ] 보다 구체적인, [ 입 짧은 아이도 잘 먹는 아기간식 ] 같은 롱테일 키워드가 이에 속할 수 있겠죠?


- 브랜드 키워드

브랜드명이나 상품명, 캠페인명과 관련된 것으로 이미 브랜드를 알고 있고 니즈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나, 다른 광고 혹은 SNS에서 브랜드를 알게 된 사용자가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입니다.


-이슈 키워드

이벤트, 프로모션, 시즌에 의해 형성된 키워드로 특정 타이밍이나 기간에 트래픽이 확 늘어나는 연말,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등을 들 수 있으며 지속적이기보다는 미리 준비하여 단기간 동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제품 키워드, 정보 키워드, 구매 키워드 등 다양한 키워드가 존재하므로 마케팅 KPI에 따라 적절하게 키워드를 선별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소재

파워링크의 소재는 소비자가 검색을 했을 때 가장 최초로 접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이므로 그 내용을 충만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소재들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타 업체와의 차별화되는 강점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해야 하죠. 한 광고그룹 당 소재는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2개 이상 등록할 경우 성과가 우수한 소재가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목과 설명, 랜딩페이지 외에도 확장소재를 삽입할 수 있는 것을 모르는 분은 없으리라고 생각되는데요. 이 역시 굳이 랜딩페이지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이목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구성해야만 합니다. 특히 파워링크는 타 업체와 즉각적인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타사에 비해 높은 객단가임에도 가격링크를 걸어놓거나, 적절한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지 않거나, 이벤트 문구가 빠져있다면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시선을 사로잡기가 어렵겠죠.


품질지수

앞서 설명드린 부분들을 신경쓴다면 품질지수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높은 품질지수는 그만큼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고 노출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기에 중요하죠.




우리 제품과 관련도가 높은 키워드를 활용하되 연관성이 떨어지거나 효율이 낮은 키워드는 제외하여 무의미한 클릭을 줄여야만 합니다. 클릭은 높은데 전환이 낮다면 상세페이지를 점검하고, 노출은 많은데 클릭이 낮다면 소재를 변경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 타겟팅이나 노출지면 등 고려해볼 사항은 무궁무진하게 많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적절한 파워링크 관리로 광고 효율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주저말고 이가람AE [ 02-6049-4199 ]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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