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고객 유형별로 설정 안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AMPM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관계관리를 의미합니다.
신규 고객이 아니라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우리 고객이 얼마나 더 많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오래 소비를 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간단한 CRM의 예시로는
오랫동안 방문 없는 고객에게 쿠폰 소멸 알림을 보내거나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잊은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는 활동을 들 수 있습니다.
CRM 마케팅은
1)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관계 구축
2) 고객 유지율 개선
3) 추천 기회 증가로 신규 고객 확보
대표적으로 이 세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CRM 마케팅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단기적 / 일회적 리텐션 확보
문자 / 이메일/ 카카오채널 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매체를 통해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방문/ 재구매를 유도하는 형태입니다.
2) 중장기적 고객 여정 설계
체널톡/ 해피톡과 같은
브랜드 웹사이트나 앱 설치형 도구로
고객 응대(cs)와 CRM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고객들의 행동에 따라 CRM 마케팅 전략을 달리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고객 행동에 따른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회원가입 발생
- > 가입 이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첫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ex. 신규 가입 헤택/ 첫 구매 혜택
2) 첫 구매 발생
-> 첫 구매 이후 재방문이나 재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재구매 적용 할인 쿠폰 제공
3) 재구매 발생
재구매 이후 주기적으로 재방문/재구매 주기에 맞춰 2~3일 전 특가 쿠폰 제공
4) 미접속 / 휴면
장기 미접속 고객 한정으로 접속 시 경품/ 혜택 제공
이런 식으로 고객의 여정에 맞춰
CRM 마케팅을 맞춤으로 설정하셔야
진정한 고객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한나 마케터의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싶으시다면
-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
- .
- .
- .
- <유튜브 시리즈>
- <또 다른 컨텐츠>
[네이버] !!검색광고(SA) 세팅 방법 총정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