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고객 유형별로 설정 안하고 계신가요?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12.15
조회수 675

안녕하세요, AMPM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관계관리를 의미합니다.







신규 고객이 아니라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우리 고객이 얼마나 더 많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오래 소비를  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간단한 CRM의 예시로는

오랫동안 방문 없는 고객에게 쿠폰 소멸 알림을 보내거나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잊은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는 활동을 들 수 있습니다.






CRM 마케팅은

1)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관계 구축

2) 고객 유지율 개선

3) 추천 기회 증가로 신규 고객 확보

대표적으로 이 세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CRM 마케팅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단기적 / 일회적 리텐션 확보


문자 / 이메일/ 카카오채널 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매체를 통해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방문/ 재구매를 유도하는 형태입니다.



2) 중장기적 고객 여정 설계 


체널톡/ 해피톡과 같은 

브랜드 웹사이트나 앱 설치형 도구로 

고객 응대(cs)와 CRM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고객들의 행동에 따라 CRM 마케팅 전략을 달리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고객 행동에 따른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회원가입 발생 

- >  가입 이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첫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ex. 신규 가입 헤택/ 첫 구매 혜택


2) 첫 구매 발생

-> 첫 구매 이후 재방문이나 재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재구매 적용 할인 쿠폰 제공


3) 재구매 발생

재구매 이후 주기적으로 재방문/재구매 주기에 맞춰 2~3일 전 특가 쿠폰 제공


4) 미접속 / 휴면

장기 미접속 고객 한정으로 접속 시 경품/ 혜택 제공







이런 식으로 고객의 여정에 맞춰 

CRM 마케팅을 맞춤으로 설정하셔야 

진정한 고객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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