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광고 기초교육 1강 (인스타그램 광고, 페이스북 광고)

작성자 유호준
작성일 2023.12.18
조회수 1254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터 황진우 프로입니다!


많이들 집행하시지만 어려워하시는

메타 광고 기초 교육,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매체 소개>

'META' 플랫폼 안에 노출되는 이미지 or 동영상 형태의 광고로,

광고 구성에 대한 제약이 적고 다양한 형태로 노출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매체의 광고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캠페인 유형이 있고,

더불어 광고 세트까지 다양한 조합으로 설정하여

전략에 맞는 목표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보다는 안좋고 국내 매체보다는 좋다고 생각이 드는

다양한 타겟팅 기법이 있습니다.


데모그래픽 / 자사 홈페이지 데이터 / 자사 계정 데이터 / 메타 데이터 등

매우 다양한 타겟팅을 복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상주 유저 분포로는 10대부터 60대까지 매우 넓은 분포를 가지고 있고,

특히 기타 매체들에 비해서 체류시간이 길고

짧은 시간 컨텐츠를 이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 유튜브의 경우 숏츠 이외에는 짧은 시간에 컨텐츠를 온전히 보기 어려움)


광고를 세팅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캠페인 유형 설정

2. 광고 세트 설정

3. 소재 등록


< 캠페인 유형 설정 >

캠페인 유형은 업종, 재화, 서비스, 전략 등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예를 들어 특정 타겟군에게 다회 노출하고 싶다면,

노출을 성과 목표로 하는 캠페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혹은 홈페이지 내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싶다면,

특정 트래픽 발생을 성과 목표로 하는 캠페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 광고 세트 설정 >


앞서 설정한 캠페인 유형에 따라 광고 세트에서 성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추후 광고 세트 설정 강의에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


< 광고 소재 등록 >


실제 유저에게 노출되는 소재(이미지, 문구 등)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재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할 부분은 매우 많지만,

그 중 기초적인 부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신뢰도

광고를 하고자 하는 브랜드, 제품, 서비스가

얼마나 신뢰를 줄 수 있는가 입니다.


우산이 비를 못 막아준다면,

섬유유연제가 향기가 안난다면 아무도 구매하지 않겠죠?


2. 설득력

소비자의 심리를 얼마나 잘 파악하여 설득할 수 있는가 입니다.

우리 제품 좋아요, 우리 제품 싸요 등의 내용은 소비자를 설득할 수 없습니다.

(물론 설득 당하는 소비자도 있긴 있겠죠)


광고를 보는 소비자가 이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결하고, 직관적이고, 깊게 파고들 수 있는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3. 매력도

소재 안의 내용이 너무 좋더라도 매력이 없으면, 안예쁘면 안됩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개의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몇 초 만에 흥미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4. 경쟁력

현재 대부분의 시장은 과포화, 상향 평준화 상태입니다.

각 브랜드는 타사에 비해 경쟁우위가 있어야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 수 있습니다.


가격, 품질, 디자인 등 매우 다양한 요소에 대해

경쟁우위를 가지고 소재에 풀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의 내용 다 알고계셨나요?

오늘은 1강이기 때문에 매우 기초적인 내용만 다루어보았습니다.


2강은 광고를 집행하기 전 고려해보아야 하는 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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