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 어려우시나요?! 꿀팁 전수!
AMPM글로벌광고퍼포먼스 1팀 양다빈 AE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
대해서 셋팅 시 팁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쇼핑몰 운영자 분들이 네이버 쇼핑 지면은 이제 거의 기본으로 깔고가는 쇼핑검색광고
쇼핑몰과 네이버 쇼핑은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레드오션인 쇼핑검색에서 우리 브랜드가 살아남기 위해선
어떻게 세팅을 시작하는게 좋을지 얘기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기본에 집중하여 저의 광고
관리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광고 영역은 쇼핑 검색 광고로, 상단에 "광고"라는 문구가 표시된 광고 공간입니다.
캠페인 분리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할 때 캠페인과 광고그룹은 어떻게 분리하면 좋을 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두 가지 방법을 추천드릴게요.
1) 카테고리에 따른 캠페인 분리
우리가 만약 뷰티 브랜드를 운영한다고 했을 때,
취급하는 제품 카테고리 폼클렌징/수분크림/선크림
등이라면 각 카테고리마다 제품별
개별 캠페인을 부여해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그룹 단에서는 제품 라인, 소구점에 따른 분리가 가능해서 상세한
테스트를 진행하기에 좋습니다.
2) 카테고리에 따른 광고그룹 분리
우리 브랜드가 단일 제품이거나 상품 라인업이 적어서 분리하기 까다롭다
하시면,
약산성 폼클렌징/대용량 폼클렌징/저자극 폼플렌징 등 소구점에 따라 그룹단에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자사 예산에 맞는 캠페인 세팅에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메인
상품 선택
소재를 세팅하기에 앞서서 광고에 등록할 상품 정해야합니다!
등록한 제품 모두 동일하게 성과가 나오면 좋지만,
쇼핑검색 지면은 경쟁 강도가 높고 수많은 광고가 노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현실 적으로 모든 제품의 성과를 올리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광고 운영하는데에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효율적으로 운영을 하고 싶다면
어떤 제품을 광고를 통해 밀어줄 것인지 메인/서브 상품을 선택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택과 집중이죠!
3.
노출
희망 키워드 리스트 작성
쇼핑검색은 파워링크처럼 우리가 광고하고 싶은 키워드를 직접 설정하여
노출할 수가 없죠.
소재명, 제품 카테고리 등을
기반으로 네이버 로직에 의해 노출 키워드를 부여받는 방식인데요.
이점을 활용하여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어떤 제품이 노출되게할 것인지
미리 키워드 리스트를 뽑아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1번에서 정한
메인제품이 '대용량 약산성 폼클렌징' 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소구점에 따라,
"대용량 폼클렌징"
"약산성 폼클렌징"
"민감성피부 폼클렌징"
"저자극 폼클렌징"
등등의 노출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소재
등록
노출을 희망하는 키워드 리스트를 도출하셨다면 이제 키워드를 조합하여
소재명을 도출합니다.
"자사명 대용량 폼플렌징 100ml"
"자사명 저자극 약산성 폼클렌징"
"자사명 민감성피부 저자극 폼클렌징
추천"
등 소구점별로 소재명을 작성하고, 어떤
소구점에서 높은 반응도를 보일지 테스트하기 위해서 위 소재들은 개별 그룹으로 등록해줍니다.
5. 제외키워드 활용
이렇게 소구점 별 테스트 그룹을 모두 생성했다면 노출 데이터가 쌓인
뒤,
우리 소재가 어떤 키워드 들에 노출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바로 쇼핑검색에서 제공하는 제외키워드 기능입니다.
제외키워드 기능에서 "자사명
저자극 약산성 폼클렌징" 소재가
노출되기를 희망했던 '저자극', '약산성' 키워드가 아니라 쌩뚱맞은 키워드에 노출되고 있는 건
아닐지 확인후 노출 제외를 해주어야합니다.
우리 제품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 타브랜드
키워드, 전환율은 낮은데 비용만 소진되는 메인키워드 등은 전략에 따라 노줄 제외해주시면
광고그룹의 품질지수도 관리할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비용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은 다양한 검색어에 노출되도록 소재 세팅을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키워드에도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광고비용, 품질지수를 깎아먹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광고 세팅에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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