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와 B2C, 마케팅 전략이 달라야 하는 이유
작성자 방소현
작성일 2025.07.02
조회수 1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방소현AE입니다
B2B, B2C 한번쯤은 들어 보셨나요?
광고를 진행하다보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마케팅의 첫 출발은 타겟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타겟이 '기업'이냐 '개인'이냐에 따라
같은 제품을 두고도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콘텐츠 구조, 세일즈 여정, 성과지표까지
전부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각각의 용어 정의부터 설명해 드리면
B2B (Business to Business)
비즈니스 투 비즈니스로 기업 간 거래를 의미
거래 규모가 크고 계약 및 협상이 중요
구매 결정에 시간이 오래 걸림
B2C (Business to Consumer)
비즈니스 투 커스터머로 기업과 일반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
구매 결정이 빠르고 감정적 요소가 작용하기 쉬움
광고나 브랜딩이 중요한 역할을 함
B2B오 B2C는 단순히 '누구에게 파느냐'의 차이를 넘어, 전략 전반의 구조가 다른데요.
따라서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B2B 브랜드들도 감성 콘텐츠에 투자를 하고
B2C 브랜드들이 퍼널 세분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둘의 경계는 흐려지고 있지만, 전략의 방향은 더욱 선명해져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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