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가 어려운 진짜 이유가 뭘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방소현AE입니다
"클릭률은 높은데... 전환이 안 돼요"
네이버에서 광고를 운영하다보면 광고주분들한테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무조건 상위 노출만 한다고 해서
키워드를 분류했다고 해서
전환률이 무조건 높아지는 건 아닙니다.
특히 쇼핑검색광고에서 이러한 현상이 쉽게 나타나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쇼핑검색광고는 '검색광고'이자 '상품리스트 경쟁'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사용자가 검색한 단어에 관한 상품들이
나열되는 형태인데 나란히 경쟁사들과 함께 노출이 되기 때문에
경쟁력이 없는 상품은 전환률이 낮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즉, 이 광고는 "노출 = 성공"이 아니라 "압도적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클릭률이 높은데 전환률이 낮다면 그 이유를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1. 상품명이 고객의 의도와 어긋날 때
고객은 "항정살 수육용 고기"를 찾는데 상품명에 관련없는 키워드를 전부 넣은 경우
2. 사진소재에서 경쟁력이 밀릴 때
상품 사진이 관련이 없거나, 소구점을 느낄 수 없을 때 경쟁력에서 밀리게 됨
3. 리뷰, 평점이 경쟁 상품들에 비해 낮을 때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이커머스 시장에선 사람들의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밀릴 가능성이 높아짐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 게 전환률을 올릴 수 있을까요?
- 상품명 최적화
→ 키워드 포함 + 고객 시점의 문장 구조
예: “국내산 항정살 500g / 수육용 / 택배배송”
- 사진소재 리뉴얼
→ 조명 밝고 정리된 사진, 구성품 보이게, 글자 최소화
(가격 강조 또는 무료배송 아이콘은 효과적)
- 고객 경험 늘리기
→ 리뷰 수, 찜수를 늘리지 않으면 동일 입찰가에서도 밀립니다
- 카테고리별 상품 묶음 제안
→ “항정살+목살 혼합세트”, “1+1 세트” 등 묶음 구성으로 클릭 이후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는 구매광고가 아니라, 탐색의 과정입니다.
쇼핑검색광고에서 중요한 건 단순히 노출만 늘리는 게 아닌
목적이 있는 사용자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에 있는 연락처나 이메일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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