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광고는 몇 점? 2탄

작성자 김소미
작성일 2025.05.02
조회수 7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김소미입니다 : )


오늘은 나의 광고는 몇점일까?



1
탄에 이은 2탄을 준비해봤습니다.

1탄은 확장소재에 대한 내용이였다면,
2
탄은 타겟팅분석/적용에 대한 점수기준입니다!

 

2. 타겟팅 분석 / 적용


내 광고는 정말 내 고객에게 도달하고 있을까?”


아무리 좋은 광고 소재를 만들었다고 해도,
그 광고를 누가 보느냐에 따라 성과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광고 타겟팅은누가 내 광고를 보는가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로, 클릭율(CTR), 전환율(CVR), 나아가 ROAS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광고 타겟팅의 3단계 분석 포인트


1. 데이터 기반 고객 분석


  • 1) 성별 / 연령 / 지역 / 기기와 같은 기본적인 세그먼트 분석은 필수입니다.
    : 20~30대 여성의 클릭률이 높은 상품이라면, 이들에게 예산을 집중 투자해야겠죠.


  • 2) 시간대별 성과도 반드시 체크하세요.
    클릭률이 높은 시간대에 입찰가를 상향하거나,
    비효율 시간대에는 제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성과별 타겟 재설정


  • 어떤 검색어에서 성과가 좋고,
    어떤 키워드는 클릭만 발생하고 전환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 1) 성과가 낮은 키워드는 제외하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는 입찰가를 조정하거나,
    확장 키워드
    를 설정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3. 리타게팅 전략의 적용


  • 1) 사이트에 방문했지만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다시 노출하는 리타게팅은 전환율 상승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 2) 특히 장바구니 이탈자, 특정 상품을 조회한 사용자 등
    세부 행동 기반 리타게팅이 가능하다면 더욱 정밀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

 


★ 고도화된 타겟팅이 중요한 이유


  • 무턱대고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보다,
    관심 있는 고객에게 보여주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 타겟팅을 정교화하면 같은 예산으로 더 많은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또한, 광고 지면의 품질지수 향상에도 영향을 줘
    CPC 단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 적용 팁


  • AB 테스트를 통해 타겟 설정별 성과 비교

  • 퍼널별 분석: 유입형 / 조회형 / 전환형 타겟 분리 후 맞춤 소재 제작

  • 고객 페르소나 정의: 이상적인 고객상을 정하고
    그에 맞춘 키워드·소재 기획
    


  • ----------------------------------------------------------------------------------------------------------------------------------------------------------------

 다음편 예고..!


타겟팅을 통해 올바른 고객에게 도달했다면,
이제 업종별 광고 접근 방식을 통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



업종에 따라 효과적인 소재와 문구, 랜딩 방식은 전혀 다릅니다.

3업종별 광고 접근 방식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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